[WIKI 프리즘] 코로나 속 2021년 새해맞이... NYT "내 아바타 이용해 신년축제 참여"
[WIKI 프리즘] 코로나 속 2021년 새해맞이... NYT "내 아바타 이용해 신년축제 참여"
  • 최석진 기자
  • 기사승인 2020-12-29 06:52:23
  • 최종수정 2020.12.29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 타임스퀘어 행사부터 서울의 온라인 BTS공연까지...
타임스퀘어 광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타임스퀘어 광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뉴욕타임스는 28일(현시 시각)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온라인 상으로 뉴욕의 타임스퀘어 광장 송년 행사와 서울에서 온라인 BTS 등의 공연이 벌어진다고 보도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다른 많은 행사들은 물론이고 새해맞이 축하 행사에도 큰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마지못해 참석했던 송년 파티는 물론이고 광란의 클럽 파티들도 볼 수 없고, 박 터뜨리기(ball drop)를 직접 참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자정을 넘기면서 낯선 사람들과 키스를 주고받는 문화도 볼 수 없을 듯하다.

그러나 금년에는 때가 때이니만큼 송년의 밤을 완전히 포기하고 11시쯤 일찍 잠자리에 들겠다는 실망감을 감추고 팬데믹의 송년을 보내기 위해 나름대로 준비된 행사들을 눈여겨 볼 필요도 있다.

박 터뜨리기(ball drop)를 완전히 보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금년 송년의 밤에도 ‘원 타임스퀘어(One Times Square)’에 수정 박은 여전히 등장하고 박이 터지면서 색종이들도 여전히 휘날릴 것이다. 그리고 올드랭사인도 그대로 연주될 것이다. 단지 타임스퀘어에 몰리는 인파를 볼 수 없을 뿐이다.

“트레이드마크처럼 되어있는, 타임스퀘어에서 벌어지는 송년의 밤 전통은 그대로 진행될 것입니다.”

송년 축제를 주관하는 비영리 민간단체 ‘타임스퀘어 얼라이언스(The Times Square Alliance)’의 대변인 TJ 위댐은 이렇게 말했다.

“이 말은 송년 행사가 텔레비전으로 중개될 것이며, 특히 온라인 시청자들에 알맞도록 준비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타임스퀘어에 인파가 몰리는 일은 없을 겁니다.”

송년 행사의 실시간 동영상 중계는 ‘timessquarenyc.org’ 사이트를 통해 동부시간으로 오후 6시에 시작되며, 대부분의 공중파로도 시청할 수 있다. 이 날 특별공연과 가수들의 공연에는 글로리아 게이너가 그녀의 히트곡 ‘아윌 서바이브(I Will Survive)’를 부르는 것도 포함되어있다.

행사 주최 측에 따르면 송년의 밤에는 팬데믹 극복에 앞장서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감사의 행사가 포함될 것이라고 한다. 특히, 최일선과 응급 현장에서 분투하는 의료 인력들의 노력을 치하는 순서가 포함되며, 이들 의료 인력들 중 일부가 이날의 공식 ‘스페셜 게스트(Special Guests)’의 영광을 안게 될 것이다. ‘스페셜 게스트’란 해마다 공공분야에서 헌신하고 사회의 회복과 인간 정신의 함양을 위해 애쓴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명예로운 호칭이다.

‘스페셜 게스트’들에게는 해마다 뉴욕 시장과 함께 연단에 올라 새해를 맞이하는 마지막 카운트다운을 할 수 있는 영예가 주어진다.

혹시 새해 소망이 있다면 ‘타임스퀘어 얼라이언스’가 가상공간(timessquarenyc.org)에 준비한 ‘소망의 벽(wishing wall)’에 소원을 빌거나, 해시태그 ‘#ConfettiWish’를 이용하시라. 사람들이 적어 보낸 약 10만 건의 새해 소망들이 색종이에 기록되어, 타임스퀘어에서 자정에 맞춰 터지는 수은 박과 함께 휘날릴 것이다.

타임스퀘어, 새해맞이 '볼 드롭' 준비 : (뉴욕 EPA=연합뉴스) 지난 2017년 미국 뉴욕에서 근로자들이 오는 12월 31일 열릴 타임스퀘어 새해맞이 행사에 쓰일 공에 크리스털을 붙이고 있다. 타임스퀘어에서는 매년 12월 31일 새해맞이 전통 행사인 '크리스털 볼 드롭(박 터뜨리)'을 진행한다.
타임스퀘어, 새해맞이 '볼 드롭' 준비 : (뉴욕 EPA=연합뉴스) 지난 2017년 미국 뉴욕에서 근로자들이 오는 12월 31일 열릴 타임스퀘어 새해맞이 행사에 쓰일 공에 크리스털을 붙이고 있다. 타임스퀘어에서는 매년 12월 31일 새해맞이 전통 행사인 '크리스털 볼 드롭(박 터뜨리)'을 진행한다.

아바타를 이용해 여전히 타임스퀘어를 찾을 수 있다

박 터뜨리기를 직접 볼 수 없다고 해서 당신의 온라인 상의 아바타까지 타임스퀘어 송년 행사에 참석할 수 없다는 말은 아니다.

행사를 주관하는 ‘타임스퀘어 얼라이언스’ 측은 가상공간에서 타임스퀘어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마련했다. 일단 아바타를 생성한 다음에는 수정 박과 셀카를 찍을 수도 있고, 타임스퀘어 광장을 거닐면서 디지털 아트를 감상할 수도 있고, 가상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원 타임스퀘어의 전망대를 관람하고, 춤을 추거나 무중력 체험을 하는 게임을 즐길 수도 있다. 또, 당신은 축하 색종이를 수집해서 당신의 아바타를 황홀하게 해줄 수도 있으며, 증강현실로 실현되는 폭죽놀이로 화면을 현란하게 꾸밀 수도 있다.

이런 파티를 즐기고 싶다면 모바일이나 태블릿에서 ‘nye2021.com’을 방문하거나, 무료 앱인 ‘NYE app’을 다운받으면 된다.

작년 타임스스퀘어 새해맞이 무대에 오른 방탄소년탄(BTS)(AFP연합뉴스)
작년 타임스스퀘어 새해맞이 무대에 오른 방탄소년탄(BTS)(AFP연합뉴스)

가상공간을 이용해 여전히 세계 곳곳의 해맞이 행사를 즐길 수도 있다

코로나19로 집에 갇혀있다고 해서 세상을 여행하며 다른 시간대의 새해맞이를 즐기지 못한다는 말은 아니다.

미국의 동부시간으로 12월 30일 수요일 오전 6시에 뉴질랜드의 오클랜드 스카이타워에서는 불꽃놀이가 시작된다. 그 다음으로 대한민국 서울로 가서 ‘위버스(Weverse)’ 앱을 통해 BTS나 ‘여자친구(GFRIEND)’, 그리고 다른 케이팝 스타들의 2021년 새해 이브 생방송 콘서트 동영상 서비스를 시청할 수 있다. 서울에서 개최되는 새해맞이 콘서트는 동부시간으로 오전 7시 30분에 시작된다. 이 공연의 온라인 티켓 가격은 36~54달러를 할 예정이다.

그러고도 불꽃놀이를 더 보고 싶다면 동부시간으로 오전 10시에 시작하는 리우데자네이루의 코파카바나 해변을 따라 펼쳐지는 ‘미드나이트 라이트 쇼’를 관람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당신이 아직도 가상공간의 새해맞이가 양이 안 찬다면 동부시간으로 1월 1일 금요일 오전 9시에 비엔나를 들러 공영방송 PBS에서 마련한 ‘비엔나 필하모닉 새해 콘서트’를 감상하면 된다.

dtpchoi@wikileaks-k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