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방지책④] 삼성물산, CSO권한‧예산 확대해 사고 원천 봉쇄
[중대재해방지책④] 삼성물산, CSO권한‧예산 확대해 사고 원천 봉쇄
  • 김주경 기자
  • 승인 2022.02.27 08:25
  • 수정 2022.02.27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올해 최우선 목표 ‘안전 경영’ 내새워
시공 능력 1위 위상 걸맞게 안전한 사업환경 구축에 방점
산업안전법 상 규정보다 더 많은 안전예산‧안전관리자 배치
CSO에 독립적 인사·예산·평가 권한…CEO와 동등 권한 부여
'안전강화비' 신규 편성‧100% 선집행 등 전사적 차원 투자

[편집자주]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대재해법)이 지난달 27일부터 본격 시행됐다. 상시근로자 수가 500명 이상이거나 시공능력 상위 200위 내의 건설사업자는 안전·보건 업무를 총괄하는 전담 조직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며, 상시근로자 50인 이상 근무하는 사업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면 사업주·경영책임자 등에 대한 처벌을 강화한 내용이 핵심이다. 건설업계에서도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안전경영을 핵심키워드로 내세워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대형건설사들은 안전관리 조직을 확대하는 한편 스마트 안전 기술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지만, 정부당국이 제시한 처벌 기준이 아직 모호한 관계로 어떻게든 처벌 받지 않으려고 촉각을 곤두세우는 상황이다. <위키리크스한국>은 주요 건설사를 중심으로 중대재해법을 예방하고자 내세운 대응책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DFS팀 직원들이 첨탑 설계 과정에서 안전 위험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하고 있다. [사진출처=삼성물산 건설부문]
삼성물산 건설부문 DFS팀 직원들이 첨탑 설계 과정에서 안전 위험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하고 있다. [사진출처=삼성물산 건설부문]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2022년 최우선 경영목표로 안전을 내세웠으며, 전사적으로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시공능력 1위에 맞게 최고 수준의 안전한 사업환경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현장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기조 아래 산업안전보건법 기준치를 넘어선 안전관리예산을 투입한 데 이어 안전관리자 역시 기준치보다 더 많은 인원을 투입하고 있다.

아울러 현장과 별도로 본사 차원에서도 안전교육과 시스템 구축, 협력업체 안전역량을 강화하고자 지원 등을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예방활동 중심의 안전관리체계의 운영을 통해 안전사고에 대한 임직원과 협력업체, 근로자의 선제적 예방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AI와 로봇 기술 등과 같은 첨단 기술을 도입해근로자를 포함한 종사자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부사장 직급의 최고안전책임자(이하 CSO)를 선임해 안전보건실 중심의 조직 체계를 확고히 한 점이 눈에 띈다. 지난해 말 그룹 차원에서 발표한 부사장·전무 직급이 통합되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최근 안전환경실장을 맡았던 김규덕 전무가 부사장으로 선임됐다. 다른 건설사와 달리 CSO 권한을 격상한 점도 파격적이다. 안전보건실에서는 전사 차원의 안전·보건 정책 수립을 위임한 동시에 독립적인 인사·예산·평가 권한을 준 것이다. 사실상 CSO 권한을 CEO와 동등하게 부여한 것이나 다름없다.

중대재해처벌법 상 '경영책임자' 범주가 아직 모호하다는 점을 염두에 둔 조치이기도 하다. 중대재해처벌법 규정에 따르면 사망사고가 발생시 원칙적으로 건설사 대표도 처벌받도록 했다. 이와 관련된 명확한 판결이 아직 나오지 않았으나 대표로부터 최종의사결정권을 위임받는 경우 CSO를 ‘경영책임자’로 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기업 별로 ‘경영책임자’를 어떻게 정의하는 지에 따라 처벌 대상이 달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임직원들과 건설현장 근로자들이 작업 안전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출처=삼성물산 건설부문]
삼성물산 건설부문 임직원들이 건설현장 근로자들이 작업하고 있는 공사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출처=삼성물산 건설부문]

안전‧보건 담당 조직도 대폭 확대했다. 안전 최우선이라는 경영목표를 달성하고자 기존 2개 팀으로 편성했던 안전환경실을 안전보건실로 확대했으며, 조직 산하에 안전보건 정책팀‧운영팀‧지원팀, 그리고 환경팀 및 3개 사업부별 안전보건팀 등 모두 7개팀으로 늘린 것이다. 입지가 격상된 안전보건실은 앞으로 전사적인 안전‧보건 정책 수립부터 이행까지 모든 절차를 총괄한다.

건설부문은 안전을 전담 연구하는 조직 ‘건설안전연구소’와 ‘안전보건자문위원회’도 별도로 신설했다. 건설안전연구소는 장비 안전을 비롯해 설계 안전성 검토, 교육, 컨설팅과 안전한 건설현장을 만들기 위한 솔루션 개발을 주도한다. 게다가 협력사의 안전‧보건 수준을 높이기 위한 안전관리 컨설팅도 함께 맡는다. 또한 객관적인 시각으로 회사의 안전 수준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안전분야 교수 등 내∙외부 전문가들로 꾸린 ‘안전보건 자문위원회’를 설립했다. 안전보건 자문위원회는 앞으로 CSO 자문기구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안전 이슈가 최우선으로 검토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모든 경영진이 참여하는 안전 경영회의를 매월 정례화하고 있으며, 경영진이 정기적으로 현장을 직접 방문해 안전 상황을 점검한다. 입찰과 설계, 자재선정 등 초기 단계부터 우선적으로 안전을 고려한 활동을 통해 근본적인 사고 원인 사전에 차단한 것이다. 모든 설계 프로세스 단계부터 시공 과정과 준공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를 체계적으로 점검해 사고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에 방점을 뒀다.

무엇보다 건설현장 내 안전 수준 향상을 위해 법이 정한 안전관리비 외 자체비용(안전강화비)를 신규 투입해 안전 예방에 공들인 점이 두드러진다.

국내 건설현장은 산업안전보건법의 공사유형별 안전관리비 계상기준에 따라 전체 공사금액 대비 1.20~3.43% 범위 내 안전관리비를 편성해 운영한다. 그러나 현장별로 특수 상황이 존재하는 관계로 추가비용이 더 소요가 다반사였다.

이에 법정 안전관리비 외에 현장의 자체 판단으로 안전을 위한 추가 투자가 필요하면 안전강화비를 사용하도록 조치했다. 안전강화비는 법 기준 이상 안전관리자를 추가로 고용하거나 시설투자‧교육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활동에 적극 활용 수 있도록 한 것. 안전강화비 사용이 활성화되도록 집행 여부 및 규모 등과 관련해 현장의 자율성을 보장한 것이다.

협력업체에 지급하는 법정 안전관리비도 선급금과 100% 선 집행한다. 계획된 금액 전액을 우선 지급해 협력업체가 공사 초기부터 안전에 적극 투자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공사 중 안전관리비를 초과 사용할 경우에도 실제 사용금액을 추가로 정산이 가능하다.

협력업체에 대한 안전 전방위 지원도 확대한다. 우선 안전보건공단에서 시행 중인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인증 취득을 지원하며, 취득 시 포상금도 준다. 여기에 협력업체가 스스로 전반적인 안전수준을 점검할 수 있도록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안전컨설팅 비용도 지원한다.

삼성물산이 시공하는 건설현장에 작업중지권을 독려하는 포스터가 부착되어 ㅣㅆ다. [사진출처=삼성물산 건설부문]
삼성물산이 시공하는 건설현장에 현장작업자들이 작업중지권을 신고하는 법이 적힌 포스터를 읽어보고 있다.
[사진출처=삼성물산 건설부문]

근로자 중심의 작업중지권을 보장한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이는 산업안전보건법에도 작업중지권은 규정돼 있는 권리다.

그러나 산업재해가 발생할 급박한 위험이 있는 경우로 한정한 탓에 현장에서 활용되는 경우가 드물었다. 그러나 삼성물산은 '급박한 위험'이 아니더라도 근로자가 직접 위험한 상황이거나 환경이라고 판단되면 발동할 수 있도록 권장한 것이다.

일례로 토목 현장 살수차 운전 시 작업구간에 경사가 심해 미끄러질 위험성이 있다고 보고 작업중단을 결정했다. 비계공의 비계 상부 작업 구간이 열기로 인해 덥다고 판단해 배풍기를 설치하고 작업을 중단한 바 있다. 이처럼 3월부터 6개월간 국내외 총 84개 현장에서 근로자가 작업중지권을 행사한 사례는 총 2175건으로 공개했다. 월평균 360여건으로 확인됐다.

현실적으로 제도가 시행될 수 있도록 협력업체에는 작업 중단에 따른 손실을 보전해주고 공사계약에도 반영했으며 작업중지권을 행사한 근로자에게 인센티브를 부과한다.

우수 안전활동 협력업체에도 인센티브 혜택을 줄 할 뿐만 아니라 그 효과가 근로자에게 퍼질 수 있도록 협력업체 관리자와 근로자 대상 우수 직원을 선발해 시상한다. 뿐만 아니라 협력업체의 실질적인 안전 역량 제고를 위해 안전담당자를 지원하거나 안전교육기관인 세이프티 아카데미를 활용해 협력업체 구성원의 안전역량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삼성물산은 지난해 7월 설계안전성 검토(이하 DfS) 전담팀을 출범했다. 프로젝트 시작 단계인 설계를 포함해 주요 단계별로 위험요소를 검토하고 솔루션 도출과 운영하는 프로세스를 도입해 안전한 시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DfS팀은 ‘사전 위험 예방’을 위해 만든 팀이다. 기존 설계사 중심으로 이뤄진 설계 안전성 검토 영역을 넓혀 설계는 물론 시공‧운영 등 프로젝트 전 과정에서 안전을 디자인하는 사전 예방형 안전 관리로 패러다임을 바꾼 것이다.

그동안 시공 과정에서 대응 중심이었다면 시공 전 설계부터 안전한 현장 구축에 초점을 뒀으며, 제거‧대체‧기술 제어를 토해 위험요소를 없앤 예방형 안전 중심으로 전환했다.

실제로 회사 측이 시공한 서울 한 오피스 빌딩 공사현장에서는 당초 외부 커튼월과 루버(창살)가 분리되어 설계돼 루버 설치하고자 외부 장비를 이용시 고소 작업으로 근로자가 추락할 위험이 있었으나, 커튼월과 루버를 일체화해 루버설치 공정을 없앤 대안설계를 진행한 것이다.

DfS팀은 최근 10년간 발생한 현장 안전 사례를 수집해 분석이 이뤄지며, 이 가운데 700여 건의 설계 개선 항목을 발굴해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했다. 이는 사내 안전총괄 조직에서 운영 중인 안전정보제공시스템과 연계해 안전정보가 꾸준히 반영되도록 했다.

용두6구역 공사현장에서 근무하는 현장근로자들이 장비안전 가상훈련 프로그램 ‘스마티’를 활용해 장비안전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용두6구역 공사현장에서 근무하는 현장근로자들이 장비안전 가상훈련 프로그램 ‘스마티’를 활용해 장비안전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삼성물산은 IoT(사물인터넷기술)와 AI 등 최신 기술을 총동원해 최고 수준의 안전한 현장 구현에 힘쓴다. 스마트 기술 기반 안전관리 체계를 적용해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측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실시간 대응 기반을 구축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을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우선 IoT 기술을 도입해 현장의 위험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인력과 자재, 장비 등대규모 투입되는 건설현장 특성 상 다양한 위험요소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분석해 정보를 공유한다. 이 외 현장에 지능형 CCTV와 스마트 태그, 드론 등을 투입해 활용한다. AI 기술은 현장에서 확보한 안전데이터를 실시간 분석이 이뤄진다. 분석한 정보는 현장 종합상황실에서 확인해 안전보건 전담팀에 전달하며, 긴급 상황 시 신속한 대응이 이뤄진다.

고위험 작업을 대체할 로봇기술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현재 대표 고위험작업으로 분류되는 내화재의 뿜칠 작업을 위한 로봇과 자동용접‧드릴링‧앵커 작업을 위한 로봇을 차례로 개발해 현장에 적용한다.

장비안전 가상훈련 프로그램 ‘스마티’를 활용해 근로자 중심의 장비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실제 현장에서 벌어질 수 있는 다양한 장비사고 시뮬레이션 활동이다. 양중‧하역‧고소작업‧타설 등 공종과 장비의 종류 별로 사고 시나리오를 만들어 실제 사고가 발생했던 작업 상황과 유사한 환경을 체험해볼 수 있다. 실제 작업 시 긴장감을 심어주기 위한 차원이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올해 최우선 경영목표로 안전을 내세운 것은 그만큼 중대재해법 시행이 엄중하다는 것을 보여준 방증”이라며 “단순히한 안전사고 예방에 초점을 두기보다 안건관리자와 조직에 대한 권한을 대폭 격상하고 안전비용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사소한 위험요인조차 원천적으로 봉쇄하겠다는 것이 회사의 의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른 건설사와 달리 근로자 중심의 작업중지권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는 점도 본사와 협력업체 무관하게 작업자라면 누구나 안전에 경각심을 갖고 안전역량 강화에 만전을 기하려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위키리크스한국=김주경 기자]

ksy055@wikileaks-kr.org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1001호 (공덕동, 풍림빌딩)
  • 대표전화 : 02-702-2677
  • 팩스 : 02-702-16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소정원
  • 법인명 : 위키리크스한국 주식회사
  • 제호 : 위키리크스한국
  •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1
  • 등록일 : 2013-07-18
  • 발행일 : 2013-07-18
  • 발행인 : 박정규
  • 편집인 : 박찬흥
  • 위키리크스한국은 자체 기사윤리 심의 전문위원제를 운영합니다.
  • 기사윤리 심의 : 박지훈 변호사
  • 위키리크스한국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위키리크스한국. All rights reserved.
  • [위키리크스한국 보도원칙] 본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립니다.
    고충처리 : 02-702-2677 | 메일 : laputa813@wikileaks-kr.org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