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제로] “자체 에너지 생산·EPC로 탄소 제로 달성”…현대건설, ‘탈 탄소’ 외친 이유
[2050 탄소제로] “자체 에너지 생산·EPC로 탄소 제로 달성”…현대건설, ‘탈 탄소’ 외친 이유
  • 김민석 기자
  • 승인 2023.01.26 14:35
  • 수정 2023.01.26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45년까지 탄소중립’ 실현 …4대 핵심 추진 전략 ‘G-OPIS‘ 공개
자체 생산 전력 확보 및 전력구매계약 통해 ‘현장 에너지’ 효율화
에너지 사업 다각화…EPC 경쟁력 강화해 친환경 포트폴리오 구축
각종 ESG 채권 발행…신재생에너지 발전소 등 친환경 분야 투자
탄소 저감 아이디어 공모‧에코 마일리지 제도 등 직원 참여 독려
작년 11월 국토교통부‧한국부동산원과 온실가스 감축 MOU 체결
민간업체 중 건설폐기물법 위반 최다…3억5000만원 과태료 부담
[사진=현대건설]
[사진=현대건설]

[편집자주] 최근 탄소 중립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면서 건설업계들의 고심이 커지고 있다. 전세계각국에서는 최근 이상기후에 따른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자 ‘탄소중립’을 핵심가치로 내세워 대응에 나섰다. 국제사회는 아예 ‘2050 탄소중립’을 핵심 가치로 내세웠을 정도로 친환경에 진심이다. UN에서는 탄소 배출량 기준을 설정하고 기준치를 초과한 배출분에 가격을 부과해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사고 파는 ‘탄소배출권거래제’를 도입했으며, 유럽연합에서도 최근 ‘탄소관세’를 도입하는 등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실질 순배출량 제로(0)를 선언 선언하며, 탄소 배출을 강제로 제한하기 위한 실천적인 행동에 나선 것이다. 건설업계도 너도 나도 탄소 저감을 실현하고자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나서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건설사들이 공들이는 분야는  수소시장 선점을 포함해 신재생에너지 확보, 탄소배출권 확보 등이다. 이같은 행보는 표면적으로는 포트폴리오 다각화이지만 올해부터 주택 사업이 예전같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되면서 새 수입원을 확보해 미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건설업계도 기후‧에너지 위기가 만연하며 건설업계 내부에서도 온실가스 감축 위한 노력들이 전방위적으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특히 건설업계 맏형으로 평가받는 현대건설도 탄소 배출량 절감을 목표로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는 등 동분서주하고 있다. 공사 현장에서 친환경 자재 사용을 권고하고, 탄소 배출과 관련해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며 기후‧에너지 위기에 대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지난해부터 국토부를 포함해 산하 공공기관들과 약속한 탄소중립을 이행방안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자 다각도에서 전략을 수립 중이다. 올해에도 신규 원전 사업을 추진하는 등 탄소배출 절감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며,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문화 확산에 이바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지난해 10월 이사회 의결을 거쳐 ‘2045 탄소중립’을 선언했다는 것과 최근 탄소중립 비전을 담아낸 지속가능한 경영보고서를 발간해 구체적인 탄소중립 이행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는 점이다.

탄소중립 비전을 담은 4대 추진 전략 ‘G-OPIS‘. [사진=현대건설]
탄소중립 비전을 담은 4대 추진 전략 ‘G-OPIS‘. [사진=현대건설]

해당 보고서에는 4대 핵심 추진 전략인 ‘G-OPIS’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이 포함됐다. 재생에너지 전환 및 효율화 모색(Green Operation)를 포함해 지속가능한 포트폴리오 구성(Green Portfolio), 탄소중립 동력 실현 및 수익성 동시 확보(Green Investment) 밸류체인 탄소중립 확산(Green Spread)로 분류했으며, 각 섹터에 기반한 체계적인 온실가스 감축 방안과 중점과제를 제시한 것이 핵심포인트다.

먼저 ‘재생에너지 전환 및 효율화 모색’ 전략부터 보자. 공사 현장 내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효율화를 도모한다. 현장 사무실 지붕과 유휴부지에 태양과 패널을 설치해 자체적인 전력 생산에 나서고, 추가적으로 전력이 필요할 시 재생에너지 공급사업자와 직접 계약해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는 ‘전력구매계약’을 통해 재생에너지 사용량을 높이는 것이 골자다. 또한, 2030년까지 국내의 직원 업무용 차량을 전부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는 건설장비 전동화를 통해 유류비용을 절감한다는 목표를 세운 상태다.

현대건설의 저탄소 건설기술 보유 특허 현황. [자료=현대건설]
현대건설의 저탄소 건설기술 보유 특허 현황. [자료=현대건설]

체계적인 온실가스 관리에도 나선다. 내부적으로 배출 집계 시스템을 자동화하고, 프로젝트‧시공 단위로 관리 가능한 집계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구축한다. 이 외에도 시공‧구매‧물류 등 전반적인 건설 과정을 최적화하는 한편 스마트 BIM, IoT 등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새로운 건설공법 개발에도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최근 ‘OSC 공법’을 개발해 공개한 것이 대표적이다. 건설 부재를 규격화해 공장에서 직접 생산 후 조립하는 방식을 도입한 것. 지난 몇 년간 모듈형 화장실 시공‧지하주차장 접합부 트랜스퍼 거더 PC화 공법 등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 이를 통해 자재 운반 등에 필요한 온실가스 발생이 현저히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 현대건설 측의 설명이다.

다음 2대 추진 전략인 ‘탄소중립 동력 실현 및 수익성 동시 확보’를 통해 EPC(설계, 조달, 시공) 경쟁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포트폴리오와 에너지 전환 시장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다.

인천 송도에 제로에너지 공동주택인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를 준공하고, 충남 보령에서 청정수소사업 기본설계 사업을 성료하는 등 그간 쌓아온 친환경 사업 운영 경험을 최대한 살려 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을 선도해나갈 방침이다.

‘전북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조감도. [사진=현대건설]
‘전북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조감도. [사진=현대건설]

특히 충전식 배터리와 같은 친환경 기술을 접목해 서산 태양광 발전소, 대산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등의 플랜트 분야 대형 사업을 진행한 바 있는 현대건설은 지난해 6월 ‘전북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해당 사업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전라북도 부안군 일대의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에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 기지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로, 최근 시공 준비 단계에 돌입했다.

한편, ‘Green Investment’는 ESG 채권을 발행해 각 사업 분야에서 친환경 기술 개발을 진행하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재생에너지‧원전해체‧수처리 등 관련 인프라 매출 비중을 늘려 탄소중립을 추진하기 위한 동력을 마련한다. 해당 채권은 한국‧유렵형 녹색분류체계를 적용해 투자 대상을 가려 ESG 전략과 연결된 목표를 설정하고,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 플랜트,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등 친환경 포트폴리오와 연결한 중장기적 목표를 설정해 투자를 추진한다.

현대건설이 준공한 ‘인도네시아 사룰라 지열발전소‘ 전경.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이 준공한 ‘인도네시아 사룰라 지열발전소‘ 전경. [사진=현대건설]

이와 함께 개발도상국에 친환경 공장을 건설하고, 여러 외부 사업을 수행해 탄소배출권을 얻어 현대건설뿐 아니라 전 세계의 탄소 절감에 기여할 전망이다. 실제로 현대건설은 지열 에너지 최대 보유국인 인도네시아 사룰라 지역에 단일 지열발전소를 준공하며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해외 전력 생산에 한몫했다.

마지막으로 ‘Green Spread’ 전략은 온실가스를 2030년까지 2015년 대비 연간 2.1% 감축을 목표로 삼고 ‘협력사 온실가스 감축 관리 프로세스를’ 수립해 주요 협력사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평가 후 맞춤 관리 방안을 마련한다. 협력사에서 건설자재를 제작‧운반하면서 온실가스가 많이 발생하는 만큼, 온실가스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탄소 저감 실천 아이디어 공모‧에코 마일리지 제도 등을 시행하며 임직원들이 탄소중립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더불어 탄소배출권을 판매해 얻은 수익금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 지속가능한 사회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도록 유도한 것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탄소중립 메시지를 통해 “인류의 가장 중요한 숙제인 기후변화의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미래를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며 “다양한 사업영역에서 쌓아온 건설 경쟁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건설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현대건설은 로드맵 수립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으로 이행하는 방안도 계속해서 모색 중이다. 국토교통부‧한국부동산원과 지난해 11월 올해 온실가스 1만8729tCO2-eq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해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에 나선 것이다. 2022년 해당 협약을 통해 감축목표였던 1만5000tCO2-eq를 달성해 지난해보다 더 큰 목표를 설정하고 기업과 정부 기관이 온실가스 감축에 힘쓰고 있다. 이번 협약 체결은 유의미한 상징성을 지닌다. 온실가스 관리체계와 제도이행 능력을 갖춘 주요 건설사들이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실제로 관리하면서 건설산업 전반에 탄소중립에 대한 분위기가 확산되도록 유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정훈 국토교통부 건설산업과장은 “국토교통부는 민간 주도의 혁신적인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건설업체의 온실가스 감축활동과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향후 한국부동산원, 목표관리업체 및 온실가스 감축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건설사들과 협력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이바지하기 위한 방안을 계속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대건설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분야에 대한 그림자가 존재하는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환경부가 김영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에게 제출한 ‘건설폐기물법 위반 현황’ 자료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지난 2015년부터 2021년까지 7년간 134건의 법률 위반 사례를 기록하며 민간업체 중 가장 많이 법률을 위반했다는 불명예를 얻은 것이다. 특히 2018년 12건부터 시작해서 2019년 29건, 2020년 38건, 2021년 43건을 기록해 계속해서 가파른 증가 추세를 보여 현대건설의 건설폐기물법 위반 심각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과태료도 약 3억5000만원에 달하는 만큼 결코 적은 액수가 아니다. 탄소중립에 몰두하며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현대건설에 건설폐기물법 문제는 하루 빨리 선결돼야 할 과제라는 것이 업계 전반적인 평가다.

[위키리크스한국=김민석 기자]

alstjr9706@wikileaks-kr.org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1001호 (공덕동, 풍림빌딩)
  • 대표전화 : 02-702-2677
  • 팩스 : 02-702-16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소정원
  • 법인명 : 위키리크스한국 주식회사
  • 제호 : 위키리크스한국
  •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1
  • 등록일 : 2013-07-18
  • 발행일 : 2013-07-18
  • 발행인 : 박정규
  • 편집인 : 박찬흥
  • 위키리크스한국은 자체 기사윤리 심의 전문위원제를 운영합니다.
  • 기사윤리 심의 : 박지훈 변호사
  • 위키리크스한국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위키리크스한국. All rights reserved.
  • [위키리크스한국 보도원칙] 본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립니다.
    고충처리 : 02-702-2677 | 메일 : laputa813@wikileaks-kr.org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