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촛불집회 계엄령 관련 독립수사단 구성 지시
文 대통령, 촛불집회 계엄령 관련 독립수사단 구성 지시
  • 윤 광원 기자
  • 기사승인 2018-07-10 11:53:14
  • 최종수정 2018.07.10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무 국방장관에 신속, 공정 수사 지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요구 '촛불집회'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가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한 것과 관련, 독립수사단을 구성해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할 것을 송영무 국방부장관에게 지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이같이 지시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김 대변인의 브리핑 전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촛불집회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가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한 것과 관련해, 독립수사단을 구성해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할 것을 송영무 국방부장관에게 지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독립수사단이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하도록 했습니다.

독립수사단은 군내 비육군, 비기무사 출신의 군검사들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또 독립수사단은 국방부 장관의 수사지휘를 받지 않고 독립적이고 독자적으로 수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대통령이 독립수사단을 구성하라고 지시한 이유는 이번 사건에 전.현직 국방부 관계자들이 광범위하게 관련돼 있을 가능성이 높고, 현 기무사령관이 계엄령 검토 문건을 보고한 이후에도 수사가 진척되지 않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한 것입니다.

또 기존 국방부 검찰단 수사팀에 의한 수사가 의혹을 해소하기에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통령의 특별지시는 현안점검회의 등을 통해 모아진 청와대 비서진의 의견을 인도 현지에서 보고받고 서울시각으로 어제 저녁 내려진 것입니다"

[위키리크스한국=윤광원 기자]

gwyoun171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