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 프리즘] 공항에서 화학무기 공격이 일어난다면...
[WIKI 프리즘] 공항에서 화학무기 공격이 일어난다면...
  • 최정미 기자
  • 승인 2018.09.04 0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히드로 공항 [EPA]
영국 히드로우 국제공항 [EPA]

영국 히드로우 국제공항에서 신경작용제인 '노비촉'의 공격이 행해진다면 어떻게 될까?

항공 위협을 막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테크기업 브룬 뉴테크(Bruhn New Tech)가 전직 러시아 이중 스파이 스크리팔과 그의 딸에게 시도됐던 암살이 규모가 더 확대되어 히드로우 공항에서 비행기를 타려는 타겟에게 시도된다면 어떻게 될 지 알아봤다.

특히 이러한 공격에 취약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 히드로우 공항은 해외 여행객들의 왕래로 세계에서 두번째로 붐비는 공항으로, 화학무기 공격 시 이를 재빨리 인식하고 억제하지 못하면 빠른 속도로 독성물질이 퍼질 수 있다. 연구 결과 이 치명적인 신경독에 거의 2만 5천명이 접촉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레스터대학 민간안전보안학과의 사이먼 베넷 박사는 <인디펜던트>지를 통해 "공항에서의 노비촉 공격은 재앙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항공 보안 분야의 전문가인 베넷 박사는 히드로우 공항이 웨스트민스터, 런던 지하철, 철도역 등과 같은 상징물이기 때문에 이러한 공격에 최적의 장소라고 말했다.

베넷 박사는 사고 발생시 시나리오에 대해 말하면서 독성물질의 확산 경로가 아주 넓고 공항 터미널 전체를 며칠 정도가 아닌 몇 주 동안 폐쇄하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별한 용기에 조심스럽게 담겨 공항을 통해 밀반입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 노비촉을 은밀히 치명적이고 독성이 오래 지속되는 것으로 묘사했다.

그는 범죄자들의 손에 들어가 있는 이러한 화학무기들의 영향력은 테러 규모의 사상을 불러올 수 있고 장기적인 경제적 피해를 가져올 수 있을 정도라고 덧붙였다.

생화학, 방사능, 핵 정보 관리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브룬 뉴테크는 화학공격이 히드로우 공항에서 이뤄진다면 약 990명이 입원을 해야 되며, 9천명 이상에게 옷과 장신구 같은 소지품까지 독성물질 소독을 하도록 요구될 것이라고 말했다.

결과 수치는 보수적으로 낸 것으로, 공항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포함시키지 않았고, 다른 터미널로의 확산을 고려하지 않았으며, 또한 오염된 승객이 이동해서 다른 공항에 도착해 당국이 사태를 막을 수 있기 전에 다른 국가로 전염되는 경우를 계산하지 않은 것이라고 이들은 말했다.

스크리팔 부녀는 3월 3일 아침, 차로 솔즈버리의 쇼핑센터에 가기 전 노비촉에 접촉됐다. 이들은 시내 중심가의 펍에 갔으며, 근처에서 저녁을 먹었다. 응급 구조대가 오후 4시 15분쯤 연락을 받았을 때 이들은 솔즈버리 중심가의 한 벤치 위에서 의식을 잃은 상태였다. 스크리팔의 집을 조사하러 간 닉 베일리 경장은 현장에 다녀온 뒤 몸상태가 나빠졌다.

4개월 뒤, 스크리팔 부녀와 경장이 병원에서 퇴원한 뒤, 10여킬로미터 떨어진 에임즈버리에서 두 명이 같은 신경독에 중독된 채 발견됐다. 세 아이의 엄마였던 던 스터게스는 향수인 줄 알고 어떤 유성 물질을 손목에 뿌렸다가 8일만에 숨졌고, 애인이었던 찰리 라울리는 병원에 입원한 뒤 회복하고 퇴원했다.

브룬 뉴테크는 솔즈버리에서의 중독 타임라인을 보고, 비슷한 공격이 히드로우 공항을 통해 여행하는 사람에게 일어났을 때, 그 사람이 공항 보안을 통과하고 펍이나 식당에 갔다가 가장 붐비는 제5터미널에서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된다면 어떻게 될 지 추정했다.

이 업체의 관리자 에릭 주엘 엘링하우스는 <인디펜던트>지에 그 영향이 엄청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막대한 양의 신경독이 목표 대상에 이용되거나 대량 살상을 목적으로 한 테러에 이용된다면, 치명적인 사태가 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독성물질의 확산은 즉각적으로 시작되고, 누군가 이 무색의 유성 물질에 접촉하고 다른 사람이나 물건과 접촉하면서 옮기는 한 지속된다고 말했다. 또한 일이 시작되고 몇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사람들이 뭔가 잘못됐음을 알아차린다고 한다. 그 때까지 수천명의 사람들이 이 신경독에 접촉되고 쓰러져 나가기 전에 독은 더 멀리 퍼지게 될 수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한 대응은 화학무기 공격이라는 것을 얼마나 빨리 결론짓는지에 따라 달려있다고 그는 말했다. 공격 후 공격받은 대상의 상태가 빠르게 안 좋아지면, 터미널을 완전히 폐쇄하고 모든 사람들이 소독으로 독성물질을 제거 받는 것이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공격받은 대상의 효과가 느리게 나타나면 사태를 막기에는 너무 늦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신경독은 중독된 승객이 비상사태가 선포되기 전에 비행기를 타고 가버리면 다른 국가로 퍼질 수 있다. 공격 대상이 짧은 시간에 몸상태가 악화되고 의료팀이 재빨리 환자의 상태가 일반적인 것이 아니라고 파악하고 공항에 격리조치를 취했을 때만 사태를 막을 수 있다. 효과가 늦게 나타나면 공격 대상은 해외로 나가버리게 된다고 그는 경고했다.

그는 몇 가지 시나리오를 들며 노비촉과 같은 화학공격을 막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사고가 일어나고 몇 시간 뒤에 최초 인식이 일어나면 접촉이 있을 수 있는 모든 이용객들을 추적하고 이들이 접촉한 영역들을 봉쇄하는 일이 일어나게 된다고 한다. 당국자들은 탐지장치들을 가지고 이 영역들을 다니며 소독을 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최악의 시나리오 하나는 노비촉 사용이 실패했을 때라고 엘링하우스는 말했다. 그 예로 공격대상이 장갑을 끼고 있어 지속적으로 타인과 접촉을 하지만 대상에게 효과는 한참 뒤에 나타나는 것이다.

또 다른 최악의 시나리오는 테러리스트가 실제로 대량살상을 목적으로 이 독을 사용하는 것이다. 13명이 사망하고 천명 이상이 부상을 입은 도쿄의 옴 진리교 지하철 사린 가스 공격과 같은 경우다.

노비촉의 경우 최악의 상황은 많은 사람들이 접촉하는 장소에 이것을 고의적으로 설치하거나 사람들이 피부에 사용하는 제품에 넣어 놓는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테러의 역사를 보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몰리는 장소가 주요 타겟이 된다. 따라서 축구 경기장, 콘서트 공연장, 박물관, 크루즈, 공항 등이 주요 타겟이 될 가능성이 있다."

"테러리스트들의 이런 위협은 화학 뿐 아니라 생물학과 방사능 무기 공격이 될 수 있다. 프랑스와 독일에서 테러리스트들이 수제 리신을 이용하려던 계획이 경찰에 의해 밝혀지고 저지된 최근 사건들을 예로 들 수 있다"고 엘링하우스는 덧붙였다.

그는 화학독을 효과적으로 막기 위해 당국자들은 공격을 인지하고 사람들을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킬 수 있는 탐지기와 소프트웨어 같은 예방책에 투자해야 된다고 말했다.

‘화재경보기 설치와 유사하다. 경보기가 있어도 사람들이 화재에 의해 목숨을 잃을 위험은 있지만, 이러한 경보장치들은 가능한 많은 사람들을 지켜준다’

히드로우 공항의 대변인은 "히드로우 공항과 영국은 세계에서 가장 견고한 보안시스템을 갖고 있다. 우리는 당국자들과 함께 이를 지속적으로 재검토하고 변화하는 위협에 대해 긴장을 조금도 늦추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6677sk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