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 출시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 출시
  • 정예린 기자
  • 기사승인 2019-02-12 12:23:32
  • 최종수정 2019.02.12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Dyson Lightcycle™ Task Light)’. [사진=다이슨 제공]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Dyson Lightcycle™ Task Light)’. [사진=다이슨 제공]

글로벌 기술 기업 다이슨이 12일 한국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제품인 ‘다이슨 라이트사이클TM 테스크 조명(Dyson Lightcycle™ Task Light)’을 공개했다.

다이슨의 조명 기술은 다이슨 최고 엔지니어이자 조명 발명가인 제이크 다이슨(Jake Dyson)의 작품으로, 이번 다이슨 라이트사이클TM 테스크 조명은 90명이 넘는 엔지니어들이 2년여에 걸친 개발 기간 동안 892개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한 끝에 얻어낸 결과물이다.

다이슨 라이트사이클TM 테스크 조명은 사용지역의 일광에 맞게 지속적으로 색온도와 밝기를 조절함으로써 시간대에 맞는 최적의 빛을 제공한다. 시간과 날짜 및 위치에 기반한 고유의 알고리즘을 사용, 어느 지역에서나 자연광의 색 온도와 밝기를 추정하는 것이다. 여기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는 하루 중 각각 다른 시간대에 인공위성이 전송하는 백만 개 이상의 자연광 상태 측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증됐다.

제품에 내장된 32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이 자연광 데이터를 계속해서 분석한 후 옵티컬 드라이버(optical driver)에 전달, 다양한 빛의 색 조절을 가능하게 한다. 따뜻한 색온도의 LED 3개와 차가운 색온도의 LED 3개를 통해 2700~6500 켈빈(K)의 자연광 색온도를 재현한다.

다이슨 라이트사이클TM 테스크 조명은 1000 룩스 이상의 밝기, 눈부심 방지와 낮은 깜빡임 (<1%) 기능이 결합돼 고품질의 빛을 균일하게 제공한다. PMMA 확산 필름층으로 나눠진 7각형 모양의 반사경은 빛을 고르게 조합해 그림자 특성이 뛰어난 단일 광원을 만들어 낸다. 하부 반사판은 광원이 감춰진 상태에서 눈부심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균일한 빛을 만들도록 설계됐다.

제품 수명 및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다이슨 엔지니어들은 인공위성에도 사용하는 기술을 활용해LED 과열로 인한 조명의 변색 및 밝기 저하 문제를 해결했다.

다이슨 라이트사이클TM 테스크 조명 상단부에는 진공으로 밀봉된 구리 파이프가 탑재되어 있다. 이 파이프는 LED조명이 발생시키는 열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파이프 내부에는 하나의 물방울이 들어가있는데 이 물방울이 파이프 내부에서 움직이며 증발하면서, 파이프의 열을 식히고, LED로 돌아가기 전에 모세관 현상에 의해 다시 물방울로 응결된다.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은 채 연속 냉각 사이클이 완성되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다이슨 라이트사이클TM 테스크 조명의 밝기와 빛의 품질은 60년 동안 유지된다. 또, 색 온도와 밝기를 안정적으로 조절하고, 자연광을 추적하며 시간이 흘러도 품질이 떨어지지 않는다.

일부 조명은 출력이 고정되어 있어 사용자 혹은 특정 작업에 맞게 조절이 불가능하다. 때문에 다이슨 엔지니어들은 각각 다른 필요에 따라 조도와 색 온도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다면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일반적으로 65세의 사용자의 경우 20세의 사용자보다 최대 4배 이상의 더 밝은 빛을 필요로 한다.

다이슨 링크 앱은 조명을 사용자의 일상생활에 맞춤화 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앱은 다이슨 라이트사이클TM 테스크 조명과 연결되어 있어 앱에 입력한 사용자의 나이, 업무, 일과 및 자연광에 맞게 빛의 출력을 조절해 시간대에 따라 최적화된 조명을 유지시켜 준다. 때문에 보다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조명의 색 온도와 밝기를 쉽게 조절할 수 있다.

다이슨 라이트사이클TM 테스크 조명은 공부, 휴식, 정밀 작업, 집중, 기상, 취침 및 외출 모드로 사전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슬라이드-터치를 통한 밝기와 색 온도 조절 기능을 통해 수동으로도 취향에 맞춰 조명을 조절할 수 있다. 작업 유형이나 기분에 따라 최대 20가지의 다른 조명을 사전에 설정하고 이름을 지정할 수도 있다.

밝기는 100룩스(lx)에서 1000 룩스(lx)까지, 색 온도는 따뜻한 느낌의2700 켈빈(K)에서 시원한 백색인 6500 켈빈(K)까지 조절할 수 있다.

다이슨 라이트사이클TM 테스크 조명은 데스크형과 플로어스탠드형으로 제공되며, 화이트/실버, 블랙 2가지 색상 중 선택할 수 있다. 소비자 권장 가격은 데스크형이 66만원, 플로어스탠드형이 96만원이다.

[위키리크스한국=정예린 기자]

 

yelin.jung0326@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