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타인데이 코앞, "'비건' 초콜릿은 없나요?"
밸런타인데이 코앞, "'비건' 초콜릿은 없나요?"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9.02.1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위키리크스한국
[사진=위키리크스한국]

환경친화적 소비와 웰빙 분위기가 최근 식품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가운데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비건 초콜릿'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초콜릿 시장도 이러한 경향을 반영한 제품들을 내놓는 추세로, SNS 이용자들 사이에서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비건 초콜릿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채식주의자란 동물권과 같은 윤리적 이유를 기반으로 동물성 제품 소비를 지양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채식의 단계 중 우유, 유제품까지 허용하지 않는 엄격한 채식주의자를 가리켜 '비건(Vegan)'이라고 한다. 

비건 초콜릿은 우유, 전지분유, 탈지분유, 락깍지벌레분비물에서 추출된 셸락, 난황레시틴 등 동물성 성분이 전혀 함유되지 않은 초콜릿이다. 다만 한국비건인증원에서는 국내 제조환경에서는 비건만을 위한 제조시설이 많지 않아 교차오염이 되지 않도록 철저한 공정하에 제조된 제품만을 비건 제품으로 인정하고 있다. 

올리브영에서 판매하는 '리얼초콜렛' 리얼 다크 초콜릿 시리즈는 디케이에프비가 제조했다. '코코 아몬드 초코볼' 또한 비건이다. 같은 회사에서 제조된 딸기초콜릿에 자몽, 밀크 초콜릿 시리즈는 전지분유가 함유된 논비건(Non-Vegan) 제품이다. 

이마트 노브랜드의 다크초콜릿은 프랑스 나트라 셍테티엔(NATRA Saint Etienne S.A.S)에서 OEM 방식으로 제조된다. 본래 제조사인 나트라(NATRA)는 스페인에 본사를 둔 회사다. 이 회사는 카카오 산업에서 아동 노동력 착취에 반대하는 인터내셔널 코코아 이니셔티브(ICI)의 기부 파트너기도 하다. 롯데마트의 '스위트허그 미니초콜릿 72'도 SNS상에서 비건 초콜릿으로 알려져 있다. 

홈플러스의 PB브랜드 심플러스 초콜릿은 3종 중 코코아 함량 72%의 다크 초콜릿만이 비건 제품이다. 나머지 2종인 밀크 초콜릿과 헤이즐넛 크런치 밀크 초콜릿은 우유가 함유돼 있다. 

서울대학교 기술지주자회사인 '밥스누(BOBSNU)'가 개발한 개발한 비건 초콜릿도 있다. '쇼코아틀리에'는 다크, 밀크, 솔트 3종류다. 이 제품은 약콩 분말을 포함한 무설탕 초콜릿으로 서울대 특허기술로 제조됐다. 또한 식약처에서 국내 최초 비건인증기관으로 인정한 한국비건인증원의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비건식을 지향하고 있다는 이 모씨(26)는 "우리나라는 비건식품이라는 표기가 명확히 돼 있지 않아 소비자들이 전성분을 읽고 판단해야 하는 점이 불편하고 접근성도 떨어진다"며 "그러나 노브랜드나 롯데제품들은 근처 마트에서 구할 수 있어 전보다 좋아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위키리크스한국=김민지 기자]

kmj@wikileaks-kr.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