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백악관 X파일(53) 전두환 신군부- 글라이스틴 주한미대사 ‘여론 전쟁’ 격돌하다
청와대-백악관 X파일(53) 전두환 신군부- 글라이스틴 주한미대사 ‘여론 전쟁’ 격돌하다
  • 특별취재팀
  • 최초작성 2019.05.03 16:36
  • 최종수정 2019.05.16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군부의 상황 왜곡에 대항해 미국 정부의 정책 담은 자료집 3,000부씩 살포
청와대 백악관 x파일
청와대 백악관 x파일

전두환 사령관이 육군 소장에서 대통령에 취임하기까지 9개월 동안 한미 양국 정부는 언론 검열, 고의적인 입장 왜곡 때문에 날카로운 심리전을 벌였다. 그 신경전은 전두환 축출이라는 ‘최후의 카드’까지 감안한 사생(死生)의 전쟁이기도 했다.

전두환 사령관은 미국이 박대통령의 암살에 연루돼 있다고 사적으로, 또는 반은 공개적으로 암시하는 말을 하곤 했다. 물론 그것을 뒷받침할 만한 아무런 증거는 없었다.

미국대사관의 강력한 부인에도 불구하고 그는 몇 개월을 계속해서 ‘박정희 시해 미국 개입의혹’ 문제를 제기했다.

이 같은 의혹 제기는 군 고위 인사들의 포함한 한국의 중요 그룹들 사이에서 미국의 위상을 실추시켰다. 또 광주 비극의 와중과 그 직후 계엄 당국은 미국이 특전사 병력 동원을 지지했다고 광주 시민들이 믿게 해 광주의 희생자들 뿐 아니라 한국 국민 전체에 미국의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글라이스틴 대사는 워싱턴에 보고서를 보내 강력한 언론통제의 직접적인 영향과 더불어 진실을 왜곡하는 이런 고의적인 노력의 심각성을 알렸다. 한국 국민들 뿐 아니라 한국에 거주하는 미국인들조자 사실을 알지 못하거나 주요 사태 발전과 정책에 대한 미국 정부의 입장에 대해 왜곡된 지식을 갖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d
전두환 국보위 위원장을 만나는 글라이스틴 미국대사 [MBC 드라마 캡쳐]

예를 들어, 카터 대통령의 CNN 회견을 그가 언급한 민주주의에서의 후퇴부분은 삭제되었고, 머스키 장관의 한국 관련 발언은 일반적인 지원 표현으로 왜곡됐으며, 비판적인 미국 정부의 논평은 완전히 묵살됐다.

게다가 새 정권은 위컴 장군과 글라이스틴 대사를 미국 정부의 정책노선에서 벗어난 인물로 부각시키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그런 작업은 한국 내의 거짓 정보 유포나 조장, 그리고 미 대사관을 우회해 다른 미국인들과 직접 접촉하는 방식을 취했다.

한국의 언론보도에 대한 계엄사령부의 통제를 무력화시킬 방법은 없었지만 주한미대사관은 미국 정부의 성명과 의견을 주한미군 방송이 지속적으로 보도하도록 해 한국 내 미국인 외에도 다수의 외국인들과 상당수의 한국인들이 사실을 정확히 알도록 했다.

또 미국 정부의 주요 발표 내용을 한영(韓英) 보도자료로 묶어 3,000부 이상을 배포했다.

글라이스틴대사는 또 홀브룩이나 아마코스트, 혹은 리치가 의회 소위원회에서 증언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그들의 증언이 일정 경로를 통해 한국에 전달되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국무부에 건의했다. 아마코스트는 즉시 그 말대로 했다.

대부분의 한국 내 미국인들과 많은 다른 외국인들, 그리고 한국의 엘리트층 인사들은 수개월 간 지속된 주한미대사관의 노력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그러나 엎질러진 물을 퍼담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대사관의 행동은 한국 국방부와도 심각한 마찰을 빚었다. 그들은 처음부터 수신자 중에 군 장교가 포함된 것에 강력 항의했다.

주영복 장관은 그 문제로 계속 글라이스틴 대사를 괴롭혔고 외무부에 대해서도 지원을 요청했다.

주한미대사관은 결국 신군부의 압박에 후퇴할 수 밖에 없었다. 검열이 완화되고 위기감도 수그러지면서 보도 노력도 시들고 말았다.

[위키리크스한국=이가영, 강혜원, 최석진 기자]

<참조 문서>
https://wikileaks.org/gifiles/docs/15/1556806_korea-assassination-history-.html
https://wikileaks.org/plusd/cables/1979SEOUL19088_e.html
http://timshorrock.com/documents/korea-the-cherokee-files-part-one/
https://www.38north.org/2017/10/tshorrock100317/
http://www.eroseffect.com/powerpoints/NeoliberalismGwangju.pdf
https://kr.usembassy.gov/wp-content/uploads/sites/75/2017/05/The-Kwangju-Incident.pdf

 

6677sk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