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복에 힘 불끈 솟게 하는 ‘보양식 레시피’ 공개...“말복은 언제?”
말복에 힘 불끈 솟게 하는 ‘보양식 레시피’ 공개...“말복은 언제?”
  • 이다온 기자
  • 기사승인 2019-07-22 09:55:06
  • 최종수정 2019.07.22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N 제공
tvN 제공

 

말복이 실검에 오른 가운데 말복에 먹기 좋은 보양식 만드는 레시피가 화제다.

과거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여름 맞이 보양식 특집이 방송됐다. 이날 방송에서 닭 한 마리 요리법이 공개돼 이목을 집중시켰다.

공개된 닭 한 마리 요리법은 이러하다.

우선 생닭의 내장을 제거한 후 삶아준다. 백종원은 생닭을 삶는 이유에 대해 “육수를 만들고 바로 먹을 수 있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우려낸 육수에 양파, 대파 등을 넣고 맛술 1/3컵을 추가한다. 감자, 떡 등 함께 곁들 재료를 넣어주면 된다.

백종원은 닭 한 마리 요리에 어울리는 특별 소스로 물고추 소스를 공개했다. 물 한 컵을 끓인 후 굵은 고춧가루 두 스푼, 간장, 설탕, 식초 등을 넣고 불려주면 완성이다. 그는 “얼마나 잘 불리느냐가 관건이다. 상온에 두면 고추장처럼 걸쭉해진다”고 말했다.

'말복'은 오는 8월11일이며 올해 마지막 복날이다. 초복은 하지(夏至)로부터 세 번째 경일(庚日·천간이 경으로 된 날), 중복은 네 번째 경일, 말복은 입추(立秋)로부터 첫 번째 경일이다. 복날은 열흘 간격으로 오기 때문에 초복에서 말복까지는 20일이 걸린다. 그러나 해에 따라서는 중복과 말복 사이가 20일 간격이 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는 월복(越伏)이라고 한다.

한편 네티즌들은 복날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자 “복날 보양식”, “복날 언제?” 등을 검색하며 빠르게 핫이슈로 등극했다.

zelra@han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