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 치료 2제 요법, 3제 요법 대비 비열등성 입증
HIV 치료 2제 요법, 3제 요법 대비 비열등성 입증
  • 손의식 기자
  • 기사승인 2019-07-31 12:34:46
  • 최종수정 2019.07.31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K, HIV 2제 요법 GEMINI 1&2 임상 96주차 데이터 발표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 돌루테그라비르 기반 3제 요법 대비 비열등성 확인
연구진 "복용약물 수 줄고 효과는 확신…HIV 감염인 치료 패러다임 변화"
[사진=위키리크스한국DB]
[사진=위키리크스한국DB]

HIV 치료에서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 2제 요법이 돌루테그라비르+TDF/FTC 3제 요법과 비교해 열등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GSK의 글로벌 HIV 전문기업 비브헬스케어는 지난 24일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의 2제 요법의 3상 임상인 GEMINI 1&2 임상의 96주차 결과를 발표했다.

GEMINI 1&2 임상에서는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의 2제 요법이 돌루테그라비르+뉴클레오시드 역전사효소 억제제(NRTI)인 테노포비르 디소프록실푸마르산염/엠트리시타빈(TDF/FTC) 3제 요법과 비교해 효과의 비열등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으며, 바이러스학적 실패를 경험한 환자 기준 치료 관련 내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두 임상은 멕시코 시티에서 열린 제 10회 국제에이즈학회 HIV 과학학술대회(IAS 2019)에서 발표됐다.

GEMINI 1&2 두 임상 모두에서 2제 요법인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 요법은 3제 요법인 돌루테그라비르+TDF/FTC와 비교해 96주차까지 비열등한 효과를 보였다.

두 임상의 96주차 분석에 따르면 HIV-1 RNA 수치가 50c/mL미만인 환자 비율은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 치료군이 716명 중 616명으로 86%, 돌루테그라비르+TDF/FTC 치료군이 717명 중 642명으로 90%로 나타났다 [adjusted difference(조정 차이) -3.4 (-6.7, 0.0)].

두 임상 진행 중  96주까지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 치료 환자 11명(1.5%), 돌루테그라비르+TDF/FTC 치료 환자 7명(1.0%)이 임상 프로토콜에 따라 정의된 바이러스학적 중단 기준에 부합했으며, 두 치료군에서 확인된 바이러스학적 중단환자 가운데 치료로 인한 내성을 보인 경우는 없었다.

GEMINI 임상의 책임연구원인 페드로 칸(Pedro Cahn) 박사는 "이번에 발표된 GEMINI 96주 데이터는 48주차에 확인된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의 2제 요법의 임상적 이점이 96주차까지 유지됐음을 보여준다"며 "2제 요법을 실제 처방할 경우 돌루테그라비르 기반의 3제 요법 대비 비열등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는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에서 돌루테그라비르 기반 2제 요법의 이점을 잘 뒷받침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의료진과 HIV 감염인 모두 2제 요법의 지속적인 효과를 확신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HIV 관리를 위해 향후 수십 년 간 약물 치료를 해야 할지도 모르는 HIV 감염인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비브 헬스케어의 글로벌 리서치 및 의료 전략 총괄인 킴벌리 스미스 박사는 "GEMINI 1&2 임상은 이미 HIV 감염인의 치료 패러다임을 바꿨으며,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 2제 요법을 통해 환자가 복용해야 하는 약물의 수를 줄이면서 제3의 항레트로바이러스 약물 없이도 HIV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며 "96주 실험 결과는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 2제요법의 지속적 효과와 내약성을 보다 잘 입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단일정으로 복용하는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 2제 요법은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 경험이 없고 돌루테그라비르 혹은 라미부딘에 알려진 내성이 없는 환자를 위한 HIV 치료제로 미국에서 허가받았다.

유럽에서는 올해 7월 통합효소억제제 또는 라미부딘에 대해 알려지거나 의심되는 내성이 없는 체중 40kg 이상 12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 환자의 HIV-1 감염 치료제로 허가받았다.

[위키리크스한국=손의식 기자]

sus@wikileaks-kr.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