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22∼26일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 방문…트럼프와 한미정상회담
文대통령, 22∼26일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 방문…트럼프와 한미정상회담
  • 전제형 기자
  • 기사승인 2019-09-13 11:44:18
  • 최종수정 2019.09.13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이후 유엔 사무총장 면담·주요 정상 양자회담
문재인 대통령 - 미국 트럼프 대통령 (PG)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 미국 트럼프 대통령 (PG)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3박5일간 일정으로 미국 뉴욕을 방문해 유엔총회에 참석하고 방미 기간 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13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구체적인 한미정상회담 일정은 청와대와 백악관 간 협의 중에 있다"며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에서 24일에는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며, 이외 안토니오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 주요국 정상들과 양자회담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녹색 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 준비행사를 공동주관하고, 기후행동 정상회의에도 참석할 계획이다.

한편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 비핵화 논의를 위한 북미 접촉 진행상황, 한미 방위비 분담금 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 접촉과 관련해선 앞서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담화를 통해 9월 하순경 미국과의 대화 의향을 표명한 것에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올해 어느 시점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겠다는 의향을 밝힌 바 있어 그 진척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미정상 간 만남은 지난 6월 30일 북미정상이 판문점 회동을 할 때 함께 자리한 후 두 달 만에 성사되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한미 정상 간 통화는 5월 7일이 마지막이었다.

[위키리크스한국=전제형 기자]

jeonbryan@wikileaks-kr.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