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 6자회담 수석대표' 천영우 이사장, '천영우TV' 개국
'前 6자회담 수석대표' 천영우 이사장, '천영우TV' 개국
  • 조문정 기자
  • 기사승인 2019-10-08 19:17:18
  • 최종수정 2019.10.08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6년 외교안보통', 시민들을 위해 매주 2회 외교안보 이슈 해설
[천영우TV 인트로 영상 캡처]
[천영우TV 인트로 영상 캡처]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이 8일 외교안보 전문 유튜브 채널 '천영우TV'를 개국했다.

천 이사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6년 한반도평화교섭본부 본부장에 임명돼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로 북핵 협상을 이끌었다.

2007년 그는 '9.19 공동성명'의 구체적인 이행계획인 2.13 합의를 이끌어냈고,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0년 대통령 외교안보수석비서관에 올라 '아덴만의 여명' 작전과 '한미 미사일 개정협정', 'G20 정상회의' 등 굵직한 외교·안보 현안을 지휘했다. 

천 이사장은 36년간 외교안보 현장을 누비며 쌓은 경험과 지식을 매주 2회 '천영우TV'를 통해 시민들과 나눌 계획이다.

그는 복잡한 외교안보 현안을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그리고 진영논리를 떠나 객관적으로 분석, 해설하겠다고 방송 취지를 밝혔다.

천 이사장은 인트로 영상을 통해 "외교안보 문제는 일반 국민들이 이해하기에 너무 어렵고 복잡한 부분이 많다. 정부도 외교안보 문제는 상대국이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며 "36년 동안 외교안보정책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그 분야에서 나름대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외교안보 분야에서 국민들이 알아듣기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첫 방송 주제는 '前 6자회담 수석대표가 보는 미북 실무회담 결렬 배경'으로 최근 스웨덴 스톡홀롬에서 열린 미북 실무회담이 결렬된 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두 번째 방송에서는 향후 미북 협상의 주요 쟁점과 미국과 북한의 협상전략을 논할 예정이다.

[위키리크스한국=조문정 기자]

supermoon@wikileaks-kr.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