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클루프 하남'으로 건축 분야 유공자 표창 수상
KCC, '클루프 하남'으로 건축 분야 유공자 표창 수상
  • 박영근 기자
  • 기사승인 2020-12-02 10:19:56
  • 최종수정 2020.12.02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CC가 1일 하남시청에서 열린 '2020년 건축분야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식'에서 하남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이날 밝혔다.

KCC는 지난 1월 하남시·현대건설과 업무협약을 맺고 쿨루프 하남에 참여해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한 결과 이같은 수상을 이뤄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쿨루프 하남은 올해 하남시가 추진한 시범 사업으로 에너지 소외 계층이 주로 사용하는 노후 건축물 지붕에 차열 페인트를 도색해주는 사업이다. 지붕에 차열 페인트를 시공하면 여름철 건축물 실내온도를 4~5℃정도 내릴 수 있어 냉방에 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하남시는 대상 건축물 발굴·선정 및 소유자 동의 절차 등 행정지원을 담당하고, KCC가 차열 페인트 제품과 기술 지원을, 현대건설이 도색과 제반 작업 등을 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그 결과 상산곡동, 초이동, 풍산동 등 하남시 소재 경로당 세 곳에 차열 페인트 시공을 완료했다. 

KCC가 지원한 차열 페인트는 '스포탄 상도(에너지)' 제품으로 일반 페인트 대비 실내 온도를 최대 5℃ 가량 내려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태양광 적외선을 페인트가 큰 폭으로 반사시켜 지붕이 직접 받는 열기 축적을 줄여주고, 비슷한 효과를 내는 옥상 녹화 사업에 비해 시공 속도가 빠르고 비용도 저렴한데다 어느 건축물에나 적용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KCC 관계자는 "이번 민관 협업으로 쿨루프 캠페인을 실시함으로써 폭염에 취약할 수 있는 시설에 도움을 줄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낀다"면서 "쿨루프는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여름철 전력수요 절감 등 다양한 효과가 있는 만큼, 앞으로도 지역사회 공동시설 및 소외계층 시설을 대상으로 쿨루프 캠페인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위키리크스한국=박영근 기자]

bokil8@wikileaks-k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