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혁명과 노사협력] 예기치 않은 위기가 닥쳤을 때... 위기 속에 숨어있는 성장의 기회를 찾아라

2022-02-08     류랑도 칼럼
4차

예기치 않은 위기가 닥치는 경우가 있다.

조직마다 개인마다 현재 처해진 상황은 제각각 다르다.

막연하게 외부 환경에 휘둘려서 아까운 시간을 하루하루 의미없이 뉴스에 의존해서 생존모드로 일상생활을 이어갈 수 만은 없다.

매뉴얼에 따라 조심하고 예방해야겠지만 조직과 개인의 상황종료 후의 시나리오 목표에 따라 선행 과정에서 인과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을 지금 미리미리 치열하게 치밀하게 준비해 놓아야 한다.

그래야만 상황이 안정되고 일상적인 활동이 본격화될 때 후회하지 않고 어느 누구보다 상황 이전보다 훨씬 더 발전된 모습으로 회복할 수 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긍정적인 요소를 찾는 사람도 있고, 부정적인 요소만 불평하는 사람도 있다.

긍정적인 요소를 찾는 사람은 한단계 성장하고 부정적인 요소만 보이는 사람은 정체할 수 밖에 없다.

어려운 상황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일어났다면 성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보고 부정적인 요소는 개선 과제를 찾아내고 긍정적인 요소를 찾아 성장하고 발전하는 디딤돌로 삼아야 한다.

위기는 어려움과 성장의 기회를 항상 동시에 준다.

위기의 행간에 숨어 있는 성장의 기회를 찾는 사람은 인생과 하는 일의 전환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고, 눈 앞의 단기상황에 매몰되어 발만 동동구르는 사람은 어려움에 굴복하여 좌절과 실패를 경험할 것이다.

어려울 때일수록 미래와 전체와 숲을 바라보고 준비해야 할 것과 개선해야 할 것을 실행해야 한다.

류랑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