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노사협력] 리더십 발휘의 결과물... 리더와 리더십의 차이점은

2022-08-06     류랑도 칼럼
4차산업혁명과

리더와 리더십은 다르다.

리더는 좋은 리더 vs 나쁜 리더, 훌륭한 리더 vs 보통의 리더 등으로 나눠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리더십은 성과창출이 핵심이다.

성과란 단순히 매출이나 이익과 같은 재무적인 수치목표를 말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각 조직이나 개인들이 업무활동을 통해 기간별로 창출해야 할 목적의 결과물이나 과제,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하는 결과물에 대한 완료 결과물을 달성했을 때 성과라고 한다.

성과는 반드시 목표와 비교하여 측정을 하는데 과제나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기대하는 결과물이 상태적 목표, 목표조감도로 구체화되어 있지 않으면 일이 끝나고 난 다음에 성과를 제대로 평가할 수 없다.

리더십을 발휘한 결과물은 조직이나 개인의 성과창출이다.

리더십이란 사람 자체와 관련된 인적특성이나 자질 요인 보다도 주어진 역할수행을 통해 책임을 완수하는 역량이다.

팀장이나 본부장의 리더십은 정해진 기간 내에 위임한 조직에 부여된 성과목표나 과제의 성과를 창출해내는 것이다.

개인에게 요구되는 셀프리더십이란 미래를 대신해서 현재를 활동하는 나 자신에게 과제나 업무를 통해 미래의 어느 시점에 미래가 기대하는 결과물의 기준을 성과목표로 부여하고 정해진 시간 내에
인과적인 과정관리를 통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매니지먼트하는 제반 선행활동이다.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핵심활동은 성과코칭이다.

리더가 실무자들의 업무진행 상황에 맞추어 성과코칭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성과가 부진하다면 비록 좋은 리더일지는 몰라도 리더십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성과코칭이란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단계별 실행기준에 대한 실행자의 실행방법을 상위리더나 본인이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QA(Quality Assurance) 활동을 말한다.

류랑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