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씨이오서밋, 한·베 수교 30주년 맞아 '도시문화융합컨퍼런스' 개최

2022-12-16     최문수 기자
‘씨콘하노이

코리아씨이오서밋(이사장 박봉규)가 오는 21일 '한국·베트남 도시문화융합산업 발전을 위한 경제협력'이란 대주제로 '한국·베트남 수교 30주년 기념 도시문화융합컨퍼런스 '씨콘하노이(CICON Hanoi 2022)'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코리아씨이오서밋에 따르면, 이날 개막식은 박세정 아나운서가 진행하며 박봉규 이사장과 베트남 공동주최자인 전 응옥 찐 베트남도시계획개발협회 회장(전 건설부 차관)이 개회사를 한다. 5선 국회의원을 역임하고 있는 정우택 국회부의장과 응웬 아잉 응이 베트남 건설부 장관은 격려사를 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오영주 주베트남대한민국대사, 응웬 부 둥 대한민국주재 베트남대사 등이 축사를 전한다.

제1세션은 '과학기술 패권국가-세계를 선도하는 부민 강국으로 가는 길'을 주제로 기조연설이 펼쳐진다. 반도체산업특별위원장인 양향자 국회의원이 기조 연설자로 첫 단상에 오른다. 뒤이은 제2세션은 '대한민국을 세계 IT강국으로 키워낸 한국의 대표 테크노크라트, 오명'이란 주제로 오명 전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장관과 응웬 뀐 전 베트남 과학기술부장관이 특별대담을 나눈다.

제 3세션에서는 트렁 자 빈 베트남 FPT그룹 회장이 '세계 디지털 5.0: FPT 사례를 통한 베트남과 한국의 협력 비전'이란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제4세션에서는 '미래도시 디자인과 지혜'를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뤄진다. 홍대순 대통령취임식 기획위원회 부위원정을 역임한 국가전략정책연구원 원장이 좌장을 맡으며, 주제 발표자로는 대한민국의 자수성가 기업인의 상징인 구자관 삼구아이앤씨 회장 겸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수석부회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제5세션에서는 '문화와 융합이 미래다(융합편)'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한다. '초심', '리더의 마음' 저자인 홍의숙 ㈜인코칭 대표이사가 좌장을 맡는다. 주제 발표자로는 레 홍 튀 티엔 베트남 아이멕스팬퍼시픽 대표이사, 앤드류 구(준회) ㈜알타바그룹 대표이사, 오시난 ㈜케르반그룹 회장 겸 GBA 회장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제6세션에서는 '플라스틱과 인류 문명'이란 주제로 이만의 전 환경부장관이 도시환경부문 기조연설자로 나선다.

‘씨콘하노이

이 밖에도, 이번 컨퍼런스는 제11세션까지 이어진다. ▲도시 및 융합산업 특별대담 ▲'디지털 대전환·뉴노멀 시대: 우주, 위성, 자율 주행의 현주소와 미래' ▲문화와 융합이 미래다(융합편) ▲디지털 금융을 통한 한국·베트남 협력 방안 ▲'블록체인: 웹3.0 시대의 시작 등의 주제가 다뤄진다. 특히, 이날 저녁에는 씨콘 하노이 연사 및 한국과 베트남의 정부·정치 지도자, 코리아씨이오서밋 회원 등이 모이는 가운데 '만찬 리셉션'도 가진다.

박 이사장은 "한국과 베트남의 수교 30주년이라는 특별한 해를 기념하는 도시문화융합컨퍼런스를 하노이에서 개최하게 돼 기쁘다"며 "특히 한국과 베트남 상호간의 도시, 문화, 융합 산업 발전을 위해 앞으로 100년의 문을 여는 결실있는 경이로운 행사로 개최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씨콘하노이(CICON Hanoi 2022)'는 코리아씨이오서밋과 베트남 도시계획개발협회가 공동주최하고 ㈜더마블스 및 델타이엔씨가 주관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서울특별시 ▲주베트남대한민국대사관 ▲베트남 건설부 ▲대한민국주재베트남대사관 ▲베트남과학기술연합회가 후원한다.

㈔한국여성벤처협회, ㈔한국여성발명협회, ㈔한국금융ICT융합학회,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 ㈔글로벌핀테크산업진흥센터, ㈔한국NFT학회 등이 후원한다. 베트남에서는 베트남블록체인유니온(VBU), 베트남자동화협회(VAA) 등이 후원한다.

[위키리크스한국=최문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