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도발에 혹독한 대가 따른다는 사실 깨닫게 해야"... 北 무인기 침범 현황 점검

2022-12-29     김현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국방과학연구소(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ADD)를 방문해 북한 무인기 영공 침범에 대해 "도발에는 반드시 혹독한 대가가 따른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국방과학연구소를 방문해 드론, 미사일을 포함한 비행물체에 대한 감시정찰 요격 시스템과 공격형 미사일 개발 상황을 점검하고 보고받기 위해 방문하고 "북한 무인기 영공 침범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사건"이라고 비판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이어 "우리의 자유를 침범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확고한 응징과 보복만이 도발을 억제할 수 있다"며 "상대에게 핵이 있든, 어떠한 대량살상무기가 있든 도발을 일삼는 사람들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줘야 하고 두려워하거나 주저해서는 절대 안 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 무인기에 대한 전반적인 대응 체계, 무인기뿐 아니라 우리 영공을 침범하는 모든 비행 물체에 대한 전반적인 대응 체계를 재검토해서 미비점을 신속하게 보완해야 할 것"이라며 "비대칭 전력을 강화시키려고 하는 북한에 대응해 기존의 우리 군의 전력 증강 계획도 전반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영공 침범으로 인해 국민들의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윤 대통령은 더욱 강력한 대응 의지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우리 군은 적에게 범접할 수 없는 두려움을, 국민에게 확고한 믿음을 주는 강군이 돼야 한다"며 "우리가 평화를 얻기 위해서는 압도적으로 우월한 전쟁 준비를 해야 한다. 위장된 평화로는 안보를 지킬 수 없을 뿐 아니라 그 기반마저 무너진다는 것을 확실하게 깨달아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군과 군의 전력 체계를 만들어가는 우리 ADD 여러분들은 늘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불법적인 전쟁에 대비하고 전쟁을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방과학연구소는 국방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으로 무기 및 국방 과학기술에 대한 기술적 조사, 연구, 개발, 시험 등을 담당하며 1970년 자주국방 실현을 위해 설립됐다.

이 자리에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 육·해·공군 총장 및 해병대사령관, 방위사업청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임종득 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위키리크스한국=김현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