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 코로나 백신] “스카이코비원, 상반기 고위험군 추가 접종”

질병관리청 접종 계획 발표

2023-05-10     조필현 기자
[제공=SK바이오사이언스]

질병관리청은 올해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접종 계획을 발표하며 스카이코비원, 뉴백소비드 등 유전자재조합 방식의 백신도 접종이 가능하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접종은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동절기 접종에 앞서 면역저하자의 면역 획득력이 낮고 획득된 면역의 지속기간이 짧은 것을 고려해 시행된다. 

mRNA 백신 접종 금기 대상이거나 mRNA 백신 접종을 원치 않는 경우 선택적으로 스카이코비원 등을 접종할 수 있다.

유전자재조합 방식의 코로나19 백신으로 상반기 코로나19 백신 고위험군 접종을 원하는 경우 전국 위탁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접수 가능하고, 사전예약은 코로나19예방접종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대한민국 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 등에 적용된 유전자재조합 플랫폼은 인플루엔자, B형간염, 자궁경부암 백신 등 기존 백신에서 장기간 활용되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접종 계획은 2가 백신 접종자 중 12세 이상 면역저하자, 의료진 판단에 따라 접종을 권고받은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다. 

사전예약 및 당일 접종은 오는 15일부터 시작되며, 사전예약에 따른 예약 접종은 29일부터 가능하다. 상반기 접종의 권고 기간은 동절기 접종과의 간격을 고려해 15일부터 내달 30일까지다.

[위키리크스한국=조필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