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오늘 한미일 정상회담…3국 군사협력 강화전략등 논의 예고

2023-05-21     강혜원 기자
윤석열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이번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개최를 계기로 이뤄졌다.

이들 정상은 약 6개월 전인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동남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회담을 개최한 바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상회담에서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과 역내 공급망 불안정, 에너지 위기 등 한미일 3국 공동의 도전 과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프놈펜 성명'에 포함됐던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의 진척 상황에 대한 결과가 공개될지 주목된다.

다만 G7 정상회의에서 다수의 양자·다자회담이 잇따라 개최되는 만큼, 한미일 정상도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만난 후 논의 내용을 각국이 발표하는 방식으로 회담이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고위 당국자는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3국의 군사 협력 강화와 중국의 경제적 강압에 대한 대응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화상브리핑에서 "3국은 군사적 상호운용성과 준비 태세 개선, 역내에서 개별적으로 그리고 서로에 대한 집단 국가안보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더 잘 준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매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3국 정상이 경제에 대해서도 많은 대화를 할 것이라며 "정상들이 강압과 관련해 3국 모두 직면한 중국의 경제적 도전에 대해 논의한다고 해도 난 전혀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일 정상회담에 앞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히로시마 평화공원 내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도 공동 참배할 계획이다.

히로시마 위령비를 양국 정상이 공동 참배하는 것은 최초이며, 역대 한국 대통령으로서도 위령비 참배는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