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2025년 무안공항 경유 호남고속철도 개통 추진..

2017-11-30     위키리크스한국
강지현 기자 = 국토교통부는 2025년까지 무안공항을 경유하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노선(광주송정~목포) 개통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호남고속철도는 단계적 추진계획에 따라 전체구간 중 오송~광주송정 구간은 2015년 개통했지만 광주송정 이남 구간은 노선협의 지연에 따라 사업추진이 보류돼 왔다.

하지만 이번 한국개발연구원(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로 무안공항 경유노선이 결정됨에 따라 국토부는 2025년 개통에 만전을 기한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측은 “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진행해 그 결과를 토대로 재정당국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무안공항 경유노선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기본계획 변경고시를 위한 관련 행정절차를 조속히 이행해 2018년 중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2020년 착공해 2025년 개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호남권 KTX 공동정책협의회’ 기자회견을 열고 무안공항을 경유해 목포에 이르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노선이 가장 현실적이라는 내용의 공동합의문을 발표한 바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노선의 확정으로 우리나라 양대 교통축을 이루는 경부·호남선의 고속철도망 완성된다"며 "신규노선은 전남의 성장동력 창출 등 국토 균형 발전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