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심상정 의원, 정부보안시스템 '백도어' 존재 가능성 제기...철저한 수사 필요"

"철저한 수사와 국가 보안시스템에 대한 전반적 점검 이뤄져야”

2018-10-18     황 양택 기자
이정미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8일 재정정보원 '백도어' 논란과 관련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재정정보를 얻었다는 정부보안시스템에 이른바 백도어가 존재했을 가능성을 우리 당 심상정 의원이 제기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정부보안시스템에 뒷문이 뚫린 채, 국가정보가 줄줄이 샜다는 뜻이다. 사실이라면 심각한 문제며 의도가 있었다면 중대한 범죄행각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심재철 의원은 정상적 방법으로 재정정보를 확보했다 주장하지만, 이번 사건은 이상할 정도로 우연이 남발됐다"며 " 재정정보원에 해당시스템을 구축한 삼성SDS 직원들은 하필 자신들 손으로 작업한 그곳에서 운영본부장과 팀장으로 일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백도어는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관리자나 운영자가 잠시잠깐 만들어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시스템 제작과 납품이 끝나면 지우는 게 정상이다"라면서 "이번에 남겨진 백도어가 단순실수인지 의도적인 것인지 검찰수사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삼성SDS를 비롯해 시스템 제작과 운영에 관여한 업체도 수사를 피할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심재철 의원에 대해서도 이 대표는 "백스페이스키를 두 번 눌렀을 뿐인데 관리자 모드에 들어갔다는 그 말을 쉽게 믿을 사람은 없다. 누군가 뒷문을 만들어놓고 여는 법을 알려준 것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살 법한 상황이다"라며 "국민알권리를 누구보다 강조했던 심재철 의원이다. 이번에도 국민알권리 차원에서 책임 있는 해명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문제의 재정분석시스템은 정부 각 부처에서 1400여명이 사용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의 제기는 매우 중대한 사안이다"라며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고 이번 기회에 국가 보안시스템에 대한 전반적 점검 또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키리크스한국=황양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