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의원 투기 의혹 조사에 '중흥건설' 일감 몰아주기 등 불똥 튀기나

손 의원, 제보자로 인근 재개발 조합-건설사 지목…“같이 검찰조사 받자”

2019-01-21     신준혁 기자
전남

최근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 투기’ 의혹 공방이 정치권에서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인근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조합과 건설사가 관련 의혹을 제보한 당사자라고 손 의원이 지목하면서 논란은 확대되는 양상이다.

손 의원은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수사를 의뢰하라는) 박지원 의원님 말씀대로 검찰수사를 요청하겠다"며 "단, 서산온금지구 조선내화 부지 아파트 건설 관련 조합과 중흥건설이 같이 검찰조사에 응한다면"이라고 조건을 제시했다.

손 의원은 이번 의혹의 제보자로 지역 재개발 조합과 건설사를 지목하고 있는 것이다. 근대역사문화공간 지정으로 재개발 사업에 차질을 겪은 건설사와 조합이 언론사에 악의적으로 부풀려 제보했다는 게 손 의원 측 설명이다.

손 의원은 지난 16일에도 "서산·온금 지역은 목포항으로 들어가는 초입으로 22층 아파트 재개발을 추진하고 있던 곳"이라며 "이곳에 위치한 조선내화 건물이 근대문화재로 등록돼 재개발 추진에 차질이 생겼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이 과정에서 재개발 계획이 무산됐고 이를 목포의 문화유산을 지키려는 저의 책임인 것처럼 생각하시는 분들의 반발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손 의원이 특정 기업과 단체를 언급하면서 실제 수사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손 의원이 지목한 중흥건설은 그동안 일감 몰아주기와 관련해서도 사정 당국은 물론 언론으로부터 지속적으로 도마 위에 오른 상태다.

중흥건설그룹 총수 일가가 지분을 100% 소유하는 계열사가 24개에 달하고 계열사에 꾸준하게 일감을 몰아주는 등 내부거래 비중이 높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해 10월 공개한 자산 총액 5조원 이상 기업집단 60곳의 내부거래 현황에 따르면 중흥건설의 전체 매출에서 내부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27.4%로, 건설사 가운데 가장 높고 전체 기업집단으로 봐도 두 번째다.

중흥건설그룹은 비상장사로 중흥토건을 중심으로 계열사 간 내부거래가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지난 2017년에는 중흥토건 전체 매출액 1조3066억원 가운데 계열사에서 발생한 매출이 8317억원(63.7%)을 차지하기도 했다.

중흥건설그룹은 지난 2015년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에 지정돼 계열사들이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에 따른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이지만, 기준 해석과 위법성 여부를 이유로 공정위의 시선을 피해 왔다.

하지만 이번 의혹이 실제 조사로 이어지면 사정 당국은 목포 투기 제보 의혹뿐만 아니라 중흥건설그룹의 내부거래에 대해서도 칼날을 들이밀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공정위는 사익편취 규제와 관련한 기준을 상장 여부와 관계 없이 규제대상 총수일가 지분율 20%로 일원화하고, 50% 이상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를 규제 대상에 포함하는 등 공정거래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하며 사익편취와 불공정거래 규제 강화의 뜻을 내비치고 있다. 

김상조 공정위 위원장도 올해 초 신년사에서 “지난해 상정한 일감 몰아주기 사건들을 일관성 있게 엄정 처리하는 한편 사건처리가 제재 그 자체로 그치지 않고 일감 개방으로 이어지는지를 점검하는 데도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중흥건설은 정당한 절차에 의해 시공사로 선정됐을 뿐 일련의 의혹과 제보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중흥건설 관계자는 “주택정비사업에 시공사로 참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시공 책임 이외에 이권과 관련된 의혹과는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목포 서산온금1구역 주택정비사업은 중흥건설을 비롯해 건설사 2곳이 공동 시공으로 참여하는 컨소시엄 방식으로 가계약이 체결된 상황이다.

[위키리크스한국=신준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