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曺 임명시 '특검·국조' 강공모드…원내·외 대여투쟁 전략 준비

지도부, "정권 단두대" "정권명줄 끊어" 초강경발언까지

2019-09-04     이경아 기자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강행이 현실화할 경우에 대비한 원내·외 대여투쟁 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시한인 오는 6일까지는 일단 인사청문회 개최 가능성을 열어 놓고 조 후보자 임명 저지에 주력할 방침이다. 하지만 조 후보자가 임명된다면 한국당은 강력한 대여투쟁에 나설 것을 예고한 상태다.

황교안 대표는 4일 당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끝내 조국 후보자를 임명한다면 상상하기 어려운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총력을 다해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서 임명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전날 "임명을 강행할 때 한국당으로서는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공언했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조 후보자 임명 강행 시 강력한 원내·외 투쟁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대정부질문, 국정감사, 내년도 예산안 심사 등이 펼쳐지는 정기국회는 사실상 '야당의 무대'라고 보이므로, 정기국회 보이콧은 검토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 원내대표는 "이 정권의 실정을 밝히기 위해 국회를 지키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일단 장외에는 오는 7일 광화문에서 4차 대규모 집회를 열어 조 후보자 임명의 부당성을 알릴 방침이다. 이를 통해 투쟁 동력을 확보하고 문재인 정권 심판 여론의 불씨를 지펴가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원내에서는 20대 마지막 정기국회를 조 후보자와 문재인 정권을 규탄하는 자리로 적극 활용하는 방안도 제기됐다. 동시에 조 후보자의 각종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나 특검 추진 등을 통해 공세 수위를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조 후보자가 임명될 경우 곧바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는 방안도 당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이) 게이트로 흐르기 때문에 국정조사는 불가피하다"며 "또한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에 앉으면 검찰의 공정한 수사가 어렵기 때문에 특검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정치권 일각에서는 20대 국회 종료 선언, 의원직 총사퇴, 단식농성 등의 카드를 꺼내 드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지만, 한국당은 아직 뚜렷한 방안을 제시하지 않은 상태이다.

심지어 한국당이 전체 정국을 뒤흔들 '한 방'을 내놓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시각도 제기되고 있다.

황 대표는 이날 당 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이 정권의 단두대"라고 표현했고, 나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6일을 청문보고서 재송부 시한으로 정한 데 대해 "정권의 명줄을 끊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김무성 의원은 "제왕적 문재인 정권의 몰락이 다가오고 있다"고 비판했고, 주호영 의원은 "하늘이 벌을 내릴 때는 악을 모아 채워서 한 번에 엄벌한다"고 말했다.

당내에선 다른 야권세력과 연계해 문 대통령 퇴진을 꾀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위키리크스한국=이경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