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대규모 시위 촉발 '송환법' 철회 선언

2019-09-04     이현규 기자
캐리

홍콩이 대규모 시위 사태를 촉발한 '범죄인 인도 조례'(송환법) 법안을 결국 철회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4일 보도했다. 홍콩시민 수백만 명이 거리로 나와 반대 시위를 벌인 지 3개월만이다.

송환법은 홍콩과 범죄인 인도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중국, 타이완 등 국가나 지역에도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를 두고 홍콩 야당과 재야단체, 시민들은 이 법안이 시행되면 중국 본토로 인권 운동가나 반정부 인사 등이 인도될 수 있다며 강력하게 반발했고, 이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지난 6월 초부터 이어져왔다.

시위는 점점 더 과격해졌고 지난달에는 시위대가 홍콩국제공항을 점거하기도 했다. 이에 중국 정부가 본토 병력 투입을 고려하는 등 한때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다. 지난 주말에도 체포에 나선 경찰에 맞서 시위대가 화염병을 던지며 저항하는 등 치열한 싸움이 이어졌다.

홍콩에서는 지난 6월 9일 이후 송환법에 반대하는 시위가 계속 이어져 지난달 27일로 80일을 넘기면서 지난 2014년 79일간 지속됐던 '우산 혁명'을 넘어 홍콩의 최장기 민주화 시위로 기록됐다.

이에 캐리 람 행정장관(62)은 6월 15일 송환법 처리를 무기한 연기한다고 발표했지만 시민들은 법안이 남아 있는 한 내년까지 이어지는 현 입법회 임기 내에 다시 추진될 수 있다며 시위를 멈추지 않고 법의 완전한 철회를 요구했다.  

이번 송환법 철회는 시위대가 밝힌 5대 요구안 중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다. 시위대는 △송환법 완전 철폐 △경찰 폭력 진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연행자 무조건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 5가지 요구 사항을 제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