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후보자 철회, 특검 실시하라" 교수 등 지식인 200여명 시국선언...서울대 제자들도 가세

2019-09-05     이가영 기자
전국의

조국 법무부 후보자를 둘러싼 수많은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조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교수 등 지식인들과 대학생들의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5일 전국 대학 전·현직 교수 200여명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서울대학교 총학생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조 후보 사퇴를 요구했다.

이병태 카이스트 경영학과 교수,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명예교수 등 전국의 전.현직 교수 200여명은 이날 서울 중구 정동 프란체스코회관에서 시국선언을 통해 조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조 후보자와 그 가족에 관련된 수많은 의혹들로 인해 국민적 분노가 하늘을 찌른다"며 "범죄 피의자의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특검을 통해 낱낱이 그 진상을 밝혀야 하는 상황에서도 독선으로 일관하고 있는 문재인 정권은 국민의 심판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서울대 총학은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책임한 답변과 모르쇠로 일관하는 조 후보자의 임명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은 "법무장관 자격없다. 지금 당장 사퇴하라"는 구호로 시작됐다. 도정근 서울대 총학생회장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조 후보자는 지난 2일 국회 기자간담회를 통해 여러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지만, 청년들의 목소리는 배재돼 있었다"며 "'자녀가 장학금을 받은 사실을 몰랐다' '당시 입시 제도가 그랬다'는 등의 답변은 허탈감만을 안겨줬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한의사협회는 조 후보자의 딸이 제1저자로 등재된 논문의 자진 철회를 권고했고, 장영표 교수도 이같은 의혹에 대해 일부 시인했다"며 "이는 조 후보자의 자녀가 부모의 지위에 힘입어 부당한 혜택을 받았다는 의혹이 사실임을 밝혀준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대한민국 법무부 장관은 책임 있는 국무위원으로서 사회 불공정을 개혁해 나가야 할 의무가 있다"며 "하지만 어떻게 조 후보자가 이러한 개혁을 이끌어 나갈 법무부 장관이 될 수 있겠냐"고 지적했다.

서울대 총학은 향후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에 대해서도 내부적으로 논의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대 총학 관계자는 "만에 하나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이후 상황에 대한 논의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후보자의 직계 제자인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도 조 후보자 사퇴 촉구 목소리를 냈다. 전날 서울대 로스쿨 재학생들은 "절차적 불법은 없었다’는 후보자의 변은 평생을 법학자로서 정의를 외쳐온 자신의 삶에 대한 부정"이라며 조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위키리크스한국= 이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