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중국에 이르면 이번주 전문가 파견…미국 참여할 수도"

2020-02-04     강혜원 기자
신종코로나

세계보건기구(WHO)가 이끄는 국제 전문가 팀이 이르면 이번 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발병지인 중국을 방문할 수도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HO의 타릭 야사레비치 대변인은 "중국에 대한 국제 전문가들의 포괄적인 임무가 어쩌면 이번 주 진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들은 WHO가 주도하는 국제 기술팀"이라면서 "그런 의미에서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도 (파견되는 팀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중국에 파견되는 팀은 역학이나 연구·개발 같은 분야의 전문가들로 꾸려지며, 중국 측 전문가들과 협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지난달 WHO와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을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중국에 국제 전문가를 보내기로 중국과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중국 방문 직후인 지난달 29일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러한 합의 내용을 알리면서 파견단은 WHO 관계자와 자문 위원들로 구성될 수 있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미국 보건 당국자의 파견단 참여 가능성을 묻는 말에 해당 국가가 양자 합의를 맺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CDC의 국립면역호흡기질환센터의 낸시 메소니어 박사는 "우리는 이 분야의 전문가를 이미 보유하고 있다"면서 "현재 협상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중국에) 가는 것이 허가되는 대로 우리는 그곳에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