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위축됐던 세계 TV 시장 ‘7월부터 본격 회복 조짐’

삼성전자, 유럽 중심으로 대대적 판촉 활동 시작

2020-07-09     정예린 기자
침체됐던

올 상반기 코로나19(COVID-19) 여파로 크게 위축됐던 세계 TV 시장이 7월들어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8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침체됐던 TV 수요가 이달부터 급반등하면서 7월 TV 패널 가격이 역대급 상승률을 보일 전망이다.

32·55인치 패널 가격은 이달들어 전달비 8~10%, 43· 50·65인치 패널 가격은 6~8% 상승이 예상된다.

최근 발표된 7월 전반 2주간 LCD(액정표시장치) 패널 고정가격이 2주 전보다 크게 오른 것도 TV 수요 회복 관측을 뒷받침하고 있다.

55인치 패널은 이 기간 5.2% 오르며 이전 어느 때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54인치 패널(2.9%)과 43인치 패널( 4.0%), 32인치 패널(6.1%)도 상승률이 높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부진했던 전 세계 TV 수요가 급반등할 조짐이 역력해지자 패널 가격이 상승세를 타는 것으로 분석된다.

TV 제조사들은 하반기 블랙프라이데이 등 대규모 프로모션에 대비해 이달부터 패널 구매를 크게 늘리고 있다. 올 상반기 내내 위축됐던 글로벌 TV 수요가 이달 이후 다시 살아나며 패널 가격 상승이 최소 9월 말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트렌드포스는 "삼성전자, LG전자, TCL, 하이센스 등 메이저 TV 제조사 가운데 중국 업체들이 한국 업체들보다 점유율 늘리기에 혈안이 돼 있다"며 "패널 재고량을 크게 늘리고 있다"고 밝혔다.

글로벌 TV 수요는 5월 중국을 시작으로 6월 북미 시장으로 회복세가 옮겨가고 있다. 이에 따라 올 하반기부터는 다시 TV 제조사 간 판매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TV 업계는 코로나 악재에도 '집콕' 수요로 지난 2분기에 기대 이상의 수요를 창출한데 자신감을 얻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2분기 잠정실적 발표에서 양사의 TV 사업은 기존 전망치를 뛰어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 체류시간이 높아지면서 프리미엄 TV 수요가 강세를 띤 것으로 분석된다. 하반기 경제활동 정상화와 별개로 '홈코노미' 특수는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삼성전자

가전사들은 적극적 시장 공략에 나서기 시작했다.

삼성전자의 경우 프리미엄 TV 수요가 높은 유럽에서 잇따라 맞춤형 마케팅을 내놓고 있다. 지난봄 코로나19로 인해 침체기를 겪던 유럽이 점점 회복세를 띠면서 현지 소비 진작을 기대하며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삼성전자 영국 법인은 7일부터 2020년형 8K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 TV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10% 할인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시작했다. 1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영국 내 고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삼성닷컴 영국 페이지와 영국 일부 소매점에서 구매하는 제품에 한한다.

또 삼성의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과 '더 세리프' 43형 이상을 구매할 시 최신 사운드 바를 무료로 주는 이벤트도 다음 달 11일까지 진행한다.

'더 세리프'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로낭·에르완 부홀렉 디자이너 형제가 참여해 색 다른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며 '더 프레임'은 '아트 모드' 기능을 통해 TV를 시청하지 않을 때는 미술 작품을 스크린에 띄워 액자처럼 활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프랑스 법인도 7일 파리 유명 화랑인 '페로탕갤러리'에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 기반 모듈형 디스플레이 '더 월'의 홈 시네마용 제품인 '더 월 럭셔리'를 공개했다.
지난해 파리 패션위크에서 쇼케이스를 진행한 데 이은 홍보 전략이다. 프리미엄 디스플레이로 베젤(테두리)이 없는 '더 월 럭셔리'는 마이크로 LED 기술을 기반으로 고화질과 몰입감을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가 5월 발표한 올해 1분기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에 따르면 삼성은 유럽에서 약 41.1%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은 이번 위기를 거치며 유럽 내 최강자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위키리크스한국= 정예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