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갤럭시 언팩' 글로벌 기대감 집중... 밤 11시, 신제품 5종 공개

첫 온라인 언팩... 모바일 新전략·흥행 관심 집중 플래그십 스마트폰 공개, BTS 출연도 초미의 관심

2020-08-05     정예린 기자
갤럭시

글로벌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갤럭시 언팩' 행사가 5일 펼쳐진다.

삼성전자는 이날 오후 11시(미국 동부 시간 오전10시) 삼성전자 뉴스룸과 홈페이지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연다. 올해 갤럭시 언팩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처음으로 한국에서 진행한다. 

삼성은 언팩에서 플래그십 스마트폰 포함 신제품 5종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이번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노트20 ▲갤럭시Z폴드2 ▲갤럭시워치3 ▲갤럭시버즈라이브 ▲갤럭시탭S7 등 신제품 5종을 공개할 예정이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시리즈 2종과 스마트워치, 무선 이어폰, 태블릿 등 제품 기종이 다양하다.

갤럭시노트20은 일반 모델과 울트라 모델로 나눠 선보이게 된다. 울트라 모델에는 엣지 다이나믹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예정이다. 갤럭시노트20과 함께 제공되는 S펜의 지연 속도는 9ms로 줄어든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협력으로 엑스박스 게임 패스를 지원하는 등 게이밍 기능을 높인 점도 특징이다.

갤럭시Z폴드2는 전작인 갤럭시 폴드 대비 화면 크기를 키웠다. 특히 접었을 때 화면 크기가 전작(4.6인치)보다 2인치 가까이 늘어난 6.2인치다. 일반 스마트폰 수준의 바깥 디스플레이를 구현했다. 디스플레이 위에 노치 대신 펀치홀 디자인을 택한 점, 베젤 두께가 전작보다 얇아진 점도 특징이다.

갤럭시워치3는 크기를 41mm와 45mm 두 가지로 나눈다. 블루투스 모델과 롱텀에볼루션(LTE) 모델로도 구분한다. 갤럭시워치 액비트 시리즈를 출시하며 사라진 물리 회전식 베젤을 다시 탑재한 점도 특징이다. 시계 안쪽에는 심박동 센서가 탑재돼 혈압과 심전도(ECG) 측정이 가능할 예정이다.

갤럭시버즈라이브는 전작과 달리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탑재했다. 2개 스피커와 3개 마이크가 내장될 예정이다. 강남콩 모양의 이어폰 외형도 변화 특징이다.

갤럭시탭S7은 퀄컴의 스냅드래곤865플러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탑재한다. 갤럭시탭 시리즈 중 처음으로 120헤르츠(㎐)의 주사율을 지원한다. 5G를 지원하는 점도 주목을 받는다.

갤럭시

앞서 삼성전자가 ‘삼성 갤럭시 언팩 2020’ 행사를 하루 앞두고 예고한 영상(트레일러)에선 방탄소년단(BTS)이 신제품 5종과 함께 영상에 출연해 관심을 모았다. 언팩 행사에 BTS가 직접 무대에 오르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이번 언팩 행사를 계기로 삼성전자의 주가가 반등할지도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4일 삼성전자는 전일 대비 1100원(1.90%) 하락한 5만68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최근 외국인의 매수세가 집중되면서 장중 6만원을 돌파하기도 했으나 다시 이틀 연속 하락했다. 종가 기준으로 6만원을 넘었던 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인 2월 20일(6만원)이 마지막이었다. 

3분기에는 메모리 분야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스마트폰 신제품 흥행 여부가 주가에 크게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가운데 스마트폰 수요가 6월을 기점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점은 긍정적인 요소로 꼽힌다.

갤럭시노트20

언팩 행사를 통해 공개되는 갤럭시노트20과 갤럭시Z폴드2, 갤럭시Z플립 5G 등 플래그십 스마트폰 신제품들이 대거 출시되면서 고가 제품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증권가는 전망하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갤럭시M과 갤럭시A 등 중저가 라인업 내 ODM 비중이 증가하면서 수익성 개선세를 이끌 것으로 예상한다.

하반기 반도체부문의 경우 상반기 비대면 수요 폭증으로 연간 투자를 상반기에 집중한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등 하이퍼스케일러의 투자 둔화에 영향을 받게 되며, 반도체 부문을 제외한 전 사업부가 3분기 성수기 진입으로 인해 실적 개선이 가능하다는게 대체적인 증권가의 분석이다.

[위키리크스한국= 정예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