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이상열 개인전 '희수갤러리' 개막... 내달 2일까지 열려
[전시회] 이상열 개인전 '희수갤러리' 개막... 내달 2일까지 열려
  • 유 진 기자
  • 기사승인 2021-02-03 16:19:09
  • 최종수정 2021.02.0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원 / 이상열 작
도원 / 이상열 작

자연을 그리는 작가 이상열의 개인전이 서울 인사동 희수갤러리에서 3일 개막됐다.

전시회는 내달 2일까지 열린다. 관람시간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6시까지이다. (매주 월요일, 구정연휴 휴무)

평론가들은 그의 작품에서 콘크리트와 아스팔트에서 느끼는 차가운 감정이나 세련된 디지틀 칼라의 분위기를 전혀 느낄 수 없다고 말한다.

작가는 차가움, 간편함, 가벼움을 거부하고 불편함, 무거움, 힘겨움을 감수한다. 그의 그림은 순전히 아날로그적 방식을 기반으로 이를 통한 ‘회화의 본질적 계승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모든 것을 기계에게 미루고 의존하는 세태에서 장인정신으로 자연을 그려내고 있다.

▣ 이상열의 생명 예찬                 
<미술평론가 서성록>
 
이상열의 그림은 청명한 하늘을 배경으로 나무에는 감과 사과 열매가 주렁주렁 열리고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 붉은 단풍이 화면을 짙게 물들인다.

이상열의 그림을 보고 있자면 파란 하늘 한 자락이 가슴에 내려와 않는 듯한 느낌을 갖는다. 여기에 보랏빛 라벤더 꽃과 천사의 얼굴로 불리는 아이리스, 안젤로니아까지 보태져 한층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그러고 보면 그의 작품은 꽃과 과실, 그리고 복사꽃, 사과꽃, 배꽃, 감귤 등으로 계절을 가리지 않고 자연에서 볼 수 있는 것들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겨울 사과나무>나 <설감> 등 하얀 눈밭에 붉은 과실을 품고 있는 자태는 초현실적으로 보이기까지 한다.

만약 그가 정형화된 패턴과 스타일을 고수했다면 별다른 감흥을 기대하기 어려웠을 것이나, 이상열의 작업은 파격적인 조형에다 고조된 계절의 감정을 담고 있기에 무언가 색다르게 다가온다.

그의 손이 닿는 곳마다 요술이 펼쳐지고 선율과 화음의 교향곡이 울려 퍼진다. 계절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자연의 움직임을 다루는 흥겹고 경쾌한 감정은 고스란히 관객에게 전해져 활력을 자아낸다.

이상열의 화면은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 달구고 두드리고 녹이며 깨뜨리는 팩토리를 방불케 한다. 그의 작업실은 바닥과 주위에 떨어진 물감들이 마구 흩어져 있어 마치 대장간에 와 있는 것같은 느낌을 받는다.

정적을 깨트리는 소리와 격한 노동의 흔적들은 화면에 고스란히 남게 된다. 화면에는 바르고 찍고 으깨고 휘젓는 등 격정적인 몸짓들이 휩쓸고 지나가며, 마티에르가 봉긋 솟아오르고 필선들이 분주히 들락거리기도 한다.

그에게 조형언어는 내용을 전달하는 통로가 될 뿐만 아니라 세상의 풍요를 담는 그릇이 된다. 일상에서 지나치던 것들을 새롭게 인식하는 장이 열리게 되는 셈이다. 그러므로 그의 그림을 보며 감사와 기쁨의 감정을 느낀다면 그것이야말로 작품에 대한 화답이며 작가가 우리에게 들려주려는 메시지라고 본다.

자연이 펼치는 축제에 응답하듯이 화면에는 생명의 아름다움에 대한 찬가가 메아리친다.

이상열 작가 약력
   
- 홍익대학교 졸업 서양화전공, 홍익대학원 서양화과 졸업
- 2021 희수갤러리 전시회 서울 / 2020 갤러리 인사아트 전시회 서울 / 스페이스 나무 전시회 양산
- 2019  갤러리 인사아트 전시회 서울 / 2018 가나아트스페이스 전시회 서울
- 2017 가나아트스페이스 전시회 서울 / 아트뮤제 전시회 서울
- 2016 가나아트스페이스 전시회 서울 / 2015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외 32회                      

- 2019~2010 KIAF 한국국제아트페어(COEX)
- 2020~2011 화랑미술제(COEX), SOAF 서울오픈아트페어(COEX), 서울아트쇼(COEX).조형아트서울(COEX)
- 2011~2009 마니프 서울국제아트페어(예술의전당 한가람 미술관)
- 2019~2006 한국구상대제전(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 2017~2011 센프란시스코 아트페어(Fort Mason Center), 마이애미 아트페어(Miami), 아트슈투드가르드아트페어 (독일 슈투드가르드), 아트햄튼아트페어(뉴욕), 어포더블아트페어(홍콩, 싱가포르, 서울)
- 2019~2010  부산아트쇼(BEXCO), 부산국제아트페어(BEXCO), 광주아트페어(DJ센터), 대구아트페어(EXCO)         
<수상>
-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국립현대미술관)
- 마니프 한국구상대제전 우수작가상(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 현재: 한국미협. 강동미협. 상형전 회원

 

 

 

 

 

wiki@wikileaks-k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