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 프리즘] "기력 회복하시길..." 백신을 맞으면 '닭'을 주는 인도네시아
[WIKI 프리즘] "기력 회복하시길..." 백신을 맞으면 '닭'을 주는 인도네시아
  • 최석진 기자
  • 기사승인 2021-06-19 06:03:40
  • 최종수정 2021.06.19 0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네시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비상인 가운데 지난 10일(현지시간) 수도 자카르타의 한 버스 터미널에서 마스크를 쓴 대중교통 종사자들이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맞기 위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전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7천725명으로 집계돼 2월 26일 이후 석 달여 만에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했다. [자카르타 AP=연합뉴스]
인도네시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비상인 가운데 자카르타의 한 버스 터미널에서 마스크를 쓴 대중교통 종사자들이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맞기 위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자카르타 AP=연합뉴스]

인도네시아 농촌의 노년층들을 대상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을 권장하기 위해 관리들이 백신을 맞는 사람들에게는 닭을 선물로 주고 있다고, 18일(현지 시각) CNN이 보도했다.

자바 섬 서부 자와바라트 주 치안주르 시 당국이 시행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45세 이상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도입되었다.

해당 지역의 경찰 부국장인 갈리 아프리아는, 정부가 백신 계획을 발표한 초기부터 노령층을 중심으로 공포와 거부감이 일었다고 말했다.

“초기부터 백신과 관련해 온라인을 중심으로 가짜 뉴스와 거짓말이 넘쳐났으며, 소셜미디어가 더욱 심했습니다.”

갈리 부국장은 이렇게 말했다.

“상당수 노인들은 백신이 코로나19를 막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고 죽을 수도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지역 당국 및 보건 센터와 협력해서 지난달부터 닭을 무료로 나눠주는 프로그램을 펼치기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이 실시되기 전에는 주민 200명 중 25명만이 자발적으로 백신을 맞겠다고 나섰지만, 현재는 매일 250명에게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고, 갈리 부국장은 말했다.

그는 나아가 닭 공급 프로그램은 노인에 대한 존경의 표시이기도 하며, 노인들이 경찰이나 보건 관리 나아가 백신 그 자체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목표를 지니고 있다고도 말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한 여성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자카르타/EPA연합뉴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한 여성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자카르타/EPA연합뉴스]

그는 현재까지 닭 500마리가 무료로 공급되었고, 접종 확대를 위한 또 다른 방안도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백신의 안전과 효능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서야합니다. 그래야 사람들이 백신 공포증에서 벗어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가가호호 방문해서 접종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한편, 의료진과 군인들도 경찰의 백신 접종 노력을 도우면서, 건강검진 활동을 펼치며 그 자리에서 접종을 실시하고 있다고, 갈리 부국장은 밝혔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백신을 접종한 노인 여성 엘리스 수미아티는 CNN 인도네시아에 “나는 굳이 백신을 왜 맞아야하는지 몰랐지만, 사람들이 닭을 줘서 맞았어요. 아무튼 감사합니다. 행복합니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는 총 확진자가 거의 200만 명, 사망자가 53,000명이 넘어서면서 아시아 최대의 코로나바이러스 발생국 자리에 올랐다고, 존스홉킨스 대학은 밝히고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군도로 이루어진 인도네시아는 최근 라마단 기념일 주간이 끝나면서 인구가 가장 밀집한, 자바와 수마트라 섬들을 중심으로 코로나 급증 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인도네시아 보건부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코로나바이러스 면역률은 1차 접종 대상자인 50대 이상에서 20% 이하를 나타내며 지지부진한 현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갈리 부국장은 지역 농촌과 도시들에서 접종 독려 활동이 지속되면 노령층이 더 많이 접종에 나설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이 폭발적입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닭을 받아들고 기뻐하는 노인들을 지켜보면 마음도 뿌듯하고, 노인들을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할 수도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dtpchoi@wikileaks-k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