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방지책③] GS건설, ‘안전경영·프리콘 시스템’ 앞세워 사고 예방에 사활
[중대재해방지책③] GS건설, ‘안전경영·프리콘 시스템’ 앞세워 사고 예방에 사활
  • 김주경 기자
  • 승인 2022.01.26 07:55
  • 수정 2022.01.2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SO를 대표이사 직속으로 편성… CSO 편제 아래 3개팀 배치
4개 사업본부 내 안전담당 배정 …기술본부에도 안전인력 안배
건설업계 최초 도입 ‘안전혁신학교’ 눈길…재해 상황 실제 재현
2018년 ISO 발표한 ISO29993 인증 취득…2020년도 인증 유지
GS건설, 공사 착공 전 프리콘 단계 강조…사전에 위험요인 제거
외국인 근로자에도 안전의식 고취…소정 점수 받아야 작업 투입
CMS·RTLS·IBOT ·4족 보행 로봇 등 첨단 설비 도입해 신속 대응

[편집자주]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대재해법)이 내년 1월27일부터 본격 시행된다. 상시근로자 수가 500명 이상이거나 시공능력 상위 200위 내의 건설사업자는 안전·보건 업무를 총괄하는 전담 조직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며,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망사고 등에 대해 사업주·경영책임자 등의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건설업계에서도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안전경영을 핵심키워드로 내세워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대형건설사들은 안전관리 조직을 확대하는 한편 스마트 안전 기술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지만, 정부당국이 제시한 처벌 기준이 아직 모호한 관계로 어떻게든 '처벌 1호' 오명에서 벗어나고자 촉각을 곤두세우는 상황이다. 위키리크스한국은 주요 건설사를 중심으로 중대재해법을 예방하고자 내세운 대응책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GS건설 안전혁신학교에서 GS건설과 협력사 임직원들이 근로자들이 착용하는 안전벨트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출처=GS건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GS건설 안전혁신학교에서 GS건설과 협력사 임직원들이 근로자들이 착용하는 안전벨트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출처=GS건설]

GS건설이 내세우는 최우선 경영가치는 ‘안전’이다. 모든 근로자들이 재해없는 현장에서 안전한 근무현장에서 일할 수 있도록 모든 임직원들과 현장작업자까지 일사분란하게 움직이고 있다.

임병용 GS건설 부회장이 내세운 올해 경영 목표는 ‘중대재해 대응을 위한 안전관리’다. 기존에는 중대재해 중심의 안전관리가 이뤄졌다면 올해부터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는 첫해인 만큼 중대재해 Zero와 일반사고 감축을 목표로 CSO 산하, 본사 유관부서 및 현장에 이행 지침을 전파하고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GS건설은 이틀 앞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지난해 내부 안전담당 조직을 대폭 격상 했다. 우무현 GS건설 지속가능경영부문 대표가 최고안전책임자(CSO)를 맡게 되면서 전사 차원에서 리스크 관리 모드로 전환한 것이 대표적이다.

우선 조직 편성부터 살펴보면 CSO를 대표이사 직속으로 둔 것이 특징이다. 대표이사 역시 안전관리챔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을 부각시킨 것이다. 아울러 CSO 산하에 안전보건팀, 안전점검팀, 안전혁신학교 등 3개팀을 뒀다. 아울러 4개 사업본부 내에 안전담당자 7명을 배치한 데 이어 기술본부에 소속된 기술안전지원팀 인력 9명을 두도록 했다. 전반적으로 사고 예방활동을 강화하고자 수시로 안전 점검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고위험 현장에 대한 안전전담 관리자도 별도로 안배가 이뤄진다. 이에 따라 고위험 공종에 속하는 건축골조, 기계, 배관, 부대토목, 시스템 비계 토목공사, 파일 등의 협력업체에도 안전전담자가 별도로 배정한 것이 주요 골자다.

협력사들이 안전관리자를 배치하려면 재정적인 리스크가 크다는 점을 감안해 안전보건관리비를 100% 사전지급하는 점도 특징이다. 공사초기부터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에서 과감히 도입하기로 한 것. 이에 따라 안전에 소요되는 비용 만큼은 사후 정산 방식이 아닌 계획만 수립하면 바로 선지급한다. 

매년 건설장비 관련 사고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장비점검 조직도 강화키로 했다. PC공법 등 장비 사용 공사가 확대되는 추세에 맞춰 장비점검 전문 인력을 50% 가량 늘린 것이다.

무엇보다 회사 측이 도입한 안전관리대책 가운데 가장 두드러지는 제도는 지난 2006년 설립한 안전혁신학교다. 이는 건설업계 최초다. 임직원과 협력회사 관리감독자 및 임직원까지 각종 재해 상황을 실제 상황과 똑같이 재현해 철저하게 실습 및 체험 위주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핵심이다.

GS건설이 세운 ‘안전혁신학교’의 성과에 힘입어 건설업계 최초로 2018년 8월 국제표준기구(이하 ISO)가 발표한 교육서비스경영시스템(ISO29993:2017) 인증을 취득했으며, 2020년에도 인증을 유지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금도 안전혁신학교는 변화하는 사업환경에 맞춰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현장 실무자와 전문위원으로 구성된 교육과정 개발 심의 운영회를 구성하여 당사에 최적화된 피교육자 중심 교육과정을 설계 및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안전관리 시스템을 좀 더 촘촘하게 운영하기 위한 차원에서 사내 위험성 평가 시스템에 반영된 위험요인 리스트를 보강했다. 기존 1만202건 수준에서 1만7000건까지 범위를 확대한 것이다.

이처럼 한층 더 강화된 안전조직을 정비하고 주도면밀한 시스템 구축한 결과는 곧바로 성과로 나타났다. 최근 2분기 연속 현장 사망사고가 1건도 없었다. GS건설이 받아든 ESG 등급 역시 사회(S) 부문에서 줄곧 ‘A+’ 지위를 유지하며 탄탄한 안전관리가 이뤄지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중대재해처벌법을 만든 것은 예방 활동을 강조하려는 취지다. 이에 GS건설은 공사에 착수하기에 앞서 프리콘(Pre-Construction) 단계를 강조한다. 공사현장에서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설계변경 작업을 거쳐 제거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에 더해 시공 과정에서 발견되는 위험요인을 PCM(계획 및 설계)을 통해 협력사와 함께 면밀하게 재현해 색출해내고 있다. 쉽게 말해 프리콘은 공사 초기인 설계 전 단계에서 설정한 목표를 설계, 조달단계까지 지속적으로 검증하고 재현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완수하려는 프로젝트가 당초 목표대로 완료되도록 하는 시공 이전의 활동을 말한다. GS건설은 시공사 주도로 프리콘 활동을 전개한다는 얘기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GS건설 안전혁신학교에서 GS건설과 협력사 임직원들이 소화기 작동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출처=GS건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GS건설 안전혁신학교에서 GS건설과 협력사 임직원들이 소화기 작동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출처=GS건설]

이 외에도 GS건설은 지난해 3월부터 안전소장제도를 신설했다. 고속도로‧터널‧항만 등 인프라 현장에서 발생할 우려가 있는 안전사고를 막고자 기술적 역량과 해당 분야 경험이 풍부한 관리자를 안전소장으로 선임해 현장 안전관련 업무를 실질적으로 관리·총괄하는 것이 핵심이다.

공사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가 세부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안전신호등 제도’도 운영한다. 안전 수준을 녹색‧황색‧적색등을 평가 기준으로 내세워 차등 관리한다. 안전점검팀은 안전신호등을 수시로 점검해 낮은 평가를 받은 현장은 문제점을 포착해 워크숍을 진행하며, 월 2회 이상 수시 현장 점검이 이뤄진다.

아울러 중대재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건설기계 및 장비 사고를 사전에 막고자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교량 거더 설치 등의 고위험 작업에 대한 관리감독을 100% 실시하고 있다.

GS건설은 현장 근로자의 약 50%를 차지하는 외국인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의사소통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국적별 자국어로 정기적인 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외국인을 포함한 신규 근로자들의 기본 안전의식을 확인하기 위하여 안전보건 교육을 마친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QR코드를 활용해 이해도를 평가한다. 평가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다양한 언어로 응시가 가능하며, 평가 결과에서 70점 이상을 받은 근로자들만 작업에 투입한다.

70점 미만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재교육 및 재평가를 실시하는 등 안전지침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는 근로자들만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자체 규정을 정한 것이다.

GS건설이 건설업계 처음으로 공사현장에 도입한 4족 보행 로봇. [사진출처=GS건설]
GS건설이 건설업계 처음으로 공사현장에 도입한 4족 보행 로봇. [사진출처=GS건설]

GS건설은 27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안전 취약지역과 위험작업 구간에 최첨단 IT기술과 시스템을 기기를 잇따라 도입하며 위험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주택, 인프라, 플랜트 등 대부분 건설 현장에 타워크레인, 가설울타리 상부 등 다양한 장소에 카메라를 설치해 사무실에서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CMS (CCTV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이 대표적이다.

RTLS·IBOT 등 스마트 안전시스템 구축도 뺴놓을 수 없다. 화재나 연기 및 이상행동 등을 감지하고 경고음성을 송출하는 지능형 CCTV, 터널 및 지하 등 실내에서 근로자의 실시간 위치 확인이 가능하다. 통신이 원활하지 않은 환경에서도 실시간 안전 점검을 통해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에 더해 그동안 시범 운영해왔던 보행 로봇(스폿)을 올해 기부터 아파트 건설현장과 공사장에 확대 배치한다. 위험 지역에 로봇을 보내 데이터를 수집하는 식으로 공정·품질 현황 검토, 현장 안전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방침이다.

GS건설 관계자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안전에 대한 인식이 더욱 강화되는 추세인 만큼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재해사고 1건이 기업경영에 치명타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안전경영은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만큼 당사 역시 협력사들의 참여를 적극 독려하는 한편 임직원들과 근로자들의 역량을 총동원해 중대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키리크스한국=김주경 기자]

ksy055@wikileaks-kr.org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1001호 (공덕동, 풍림빌딩)
  • 대표전화 : 02-702-2677
  • 팩스 : 02-702-16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소정원
  • 법인명 : 위키리크스한국 주식회사
  • 제호 : 위키리크스한국
  •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1
  • 등록일 : 2013-07-18
  • 발행일 : 2013-07-18
  • 발행인 : 박정규
  • 편집인 : 박찬흥
  • 위키리크스한국은 자체 기사윤리 심의 전문위원제를 운영합니다.
  • 기사윤리 심의 : 박지훈 변호사
  • 위키리크스한국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위키리크스한국. All rights reserved.
  • [위키리크스한국 보도원칙] 본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립니다.
    고충처리 : 02-702-2677 | 메일 : laputa813@wikileaks-kr.org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