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FOCUS] 삼표레미콘, 서울 성수동 공장 대체할 부지는?…5년 째 ‘부지 물색’ 난항
[건설FOCUS] 삼표레미콘, 서울 성수동 공장 대체할 부지는?…5년 째 ‘부지 물색’ 난항
  • 김주경 기자
  • 승인 2022.09.11 16:40
  • 수정 2022.09.1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표레미콘 성수공장, 45년 만에 ‘역사 뒤안길’ 퇴장…한국 산업화 이끈 주역
삼표산업·성동구청, ‘성수 공장’ 철거 완료…서울시, 후속 개발 위해 협력 논의
1977년 가동 이후 ‘서울 근대화’ 상징…16일 완전 철거 및 폐업 신고 완료
서울시, 성수동 ‘삼표레미콘’ 부지 개발 본격화…관광 명소·청년복합단지 개발
삼표, 서울시 이전 압박에 서운함…5년 간 수도권 70곳 물색했지만 실패
업종 특성상 ‘레미콘 산업’ 부정적 인식↑…수도권 지자체 ‘부지 허가’ 난색
건설업계, 서울권역 수급 ‘불안정’ 우려…인건비 등 ‘납품단가 인상’ 불가피
서울 성동구 성수동 소재 삼표 시멘트 공장 전경
서울 성동구 성수동 소재 삼표 시멘트 공장 전경. [사진=연합뉴스] 

삼표그룹 산하 삼표 레미콘 공장이 오는 9월 폐업신고를 완료함에 따라 서울 성동구 성수동 레미콘 공장 부지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된 것이다. 다만 대체부지 선정에는 난항을 겪는 모습이다.

시멘트가 빨리 굳는 레미콘 산업 특성상 최대 90분 이내 도착할 수 있는 거리에 공장부지를 물색해야 하는 데다 서울 도심 물량을 소화할 수 있는 대규모 공장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서 삼표그룹 입장에서는 고민이 클 수밖에 없다.

레미콘 업계 역시 성수 공장이 문 닫으면 수도권 건설 현장에 레미콘 공급 차질은 시간 문제라고 우려한다. 삼표레미콘 성수공장에서 만들어지는 하루 최대 레미콘 생산량은 7000㎥다. 연 단위로 환산하면 최대 175만㎥ 규모다. 통상적으로 아파트 3.3㎡(1평)당 레미콘 1㎥가 소요됨을 감안하면 79.3㎡(24평) 아파트 7만3000여 가구, 잠실 롯데월드타워 8개를 조성할 수 있는 물량을 공급한다는 얘기다. 지난 45년간 연평균 100만여㎥ 생산했다고 가정하면 79.3㎡(24평)아파트 200만호 수준의 건설 물량을 공급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는 서울 전체 레미콘 생산량 대비 54.2%이며, 절반 이상이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레미콘 업계 특성상 90분 내 건설 현장에 공급해야 한다. 그러나 서울 도심지역은 극심한 교통체증으로 운송시간이 3시간 이상 걸린다. 만약 서울 성수동 공장이 폐쇄되면 서울 사대문 내지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진행되는 공사는 레미콘 공급이 차질을 빚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성수공장 철거에 따른 서울 일대의 레미콘 공급 차질은 건설 현장의 공기 지연과 자재 조달비용 증가, 궁극적으로 분양가 및 인프라 비용 상승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16일 오후 서울 성동구 삼표레미콘 성수 공장에서 막바지 철거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16일 오후 서울 성동구 삼표레미콘 성수 공장에서 막바지 철거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1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와 성동구‧삼표산업 등은 지난 7일 성동구 성수동 삼표레미콘 성수공장에 대한 폐업신고 절차를 행정적으로 완료함에 따라 공사장 운영에 종지부를 찍었다. 지난 1977년 공장이 가동된 지 45년 만이다.

하지만 인근에 대규모 주거단지가 들어서고 서울숲 공원이 조성되는 등의 주변 환경 변화를 이겨내지 못하고 결국 45년 만에 완전 철거를 맞게 된 것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삼표레미콘 성수공장 폐업신고 처리가 완료됨에 따라 성수동 공장도 운영이 공식적으로 중단되는 등 성동구민의 숙원사업을 해결했다. 앞으로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부지는 서울숲과 한강·중랑천 등 수변과 조화되는 서울 대표 관광명소로 만들어질 계획인 만큼 서울시와 삼표산업과 꾸준한 소통과 협의를 통해 개발사업을 속도감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삼표레미콘은 현대제철이 소유한 서울 성동구 성수동 일대 공장의 부지 2만2924㎡와 국공유지 5032㎡ 규모를 빌려 운영해왔다. 해당 부지는 축구장 4개를 합친 크기다. 이곳은 한강이 인접해 있으며, 도심 속 녹지 서울숲을 포함해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성수동과도 가깝다.

삼표레미콘에서 운영하는 믹서 트럭. [사진=삼표산업]
삼표레미콘에서 운영하는 믹서 트럭. [사진=삼표산업]

서울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은 ‘서울 근대화의 상징’으로 평가 받는다. 지난 1977년 가동을 시작한 이후 주요 건설 현장에 레미콘을 납품하며 산업화 시대 서울의 건설 현장 곳곳을 활보하며, 시멘트 레미콘 업계 강자로 거듭난 것이다.

당시 땅 주인인 강원산업이 공장도 운영했다. 이 땅은 강원산업이 외환위기에 따른 경영난으로 인천제철(현 현대제철)에 인수되면서 토지 소유권도 함께 넘어간 것이다. 다만 강원산업 계열사였던 삼표는 계열 분리된 이후 현대제철로부터 지상권을 임차받아 레미콘 공장을 계속 운영해왔던 것이다.

윤인곤 삼표산업 대표는 “성수공장이 그동안 생산한 레미콘은 SOC·주택·교량 등에 쓰여 도시 현대화와 주거복지 안정의 밑거름이 됐다. 그 배경에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일해준 임직원의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소회를 전했다.

공장 부지 이전 문제는 2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98년 당시 삼표레미콘 성수동 공장이 서울 신청사 이전 부지로 검토됐된 바 있다. 이후 2004년에 서울숲에 포함하려다 무산됐다. 2010년에는 당초 현대제철의 모기업인 현대자동차그룹은 이곳에 110층 규모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박원순 시장 당선으로 2013년 서울시의 한강변 초고층 건축 규제로 무산되면서 현대차그룹은 한국전력 부지로 방향을 튼 것이다.

성수 공장은 1970년대 운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가동되며 서울의 산업화를 이끌었지만, 서울 내 몇 안 되는 레미콘 공장으로 소음과 먼지로 인한 민원이 꾸준히 제기됐다.

결국 박원순 서울시장이 2015년 10월 공장 이전 문제를 임기 내 결론내겠다고 약속한 뒤 2017년 1월 이를 공식화하면서 속도를 냈다. 같은 해 7월 이전 협약식이 한번 취소된 뒤 10월 체결한 협약에서 토지주인 현대제철과 임차인인 삼표산업은 2022년 6월까지 공장 이전 및 철거를 끝내기로 명시했다.

협약 당시 시는 경기 의정부·구리·하남·과천·시흥·양주 등 외곽에서 대체 부지를 검토하기도 했지만 확정하지는 못했다. 현재 시는 대체 부지는 삼표산업이 찾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인근에 있는 서울숲이 현대식으로 개발되면서 대규모 주거단지가 개발됨에 따라 분진‧소음에 따른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떠오르게 된다. 이 외 대형 레미콘 차량의 빈번한 운행으로 교통 혼잡 등 각종 민원이 빗발친 것이다.

성동구 주민들은 지난 2015년 ‘공장 이전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15만2000여명이 참여한 공장 이전 요구 서명 운동, 공청회, 범구민 결의대회 등을 통해 공장 이전을 촉구한 것이다.

결국 백기 든 서울시와 성동구‧삼표산업‧부지 소유주인 현대제철은 2017년 10월 18일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성동구청과 삼표산업‧현대제철은 5년 간 논의 끝에 삼표산업이 현대제철로부터 성수동 공장 부지를 매입한 이후 자체 개발하기로 합의했으며, 대체부지를 물색한 이후 올해 6월까지 공장을 이전키로 합의한 것. 이후 지난 3월 28일 ‘삼표레미콘 공장 해체공사 착공식’을 개최했다.

삼표산업이  오늘(20일)부터 크레인 등 대형 장비 4대를 투입해 서울 성동구 성수동 소재 삼표레미콘 공장에 배치된 ‘플랜트 4호기 철거 작업’에 착수한다. 오는  8월 15일까지 철거가 완료되면 삼표레미콘 공장 부지는 성수동 일대와 서울숲, 한강 변과 인접해 있는 등 최적의 입지로 인해 개발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서울 삼표레미콘 공장 전경. [사진=연합뉴스]
삼표산업이 오늘(20일)부터 크레인 등 대형 장비 4대를 투입해 서울 성동구 성수동 소재 삼표레미콘 공장에 배치된 ‘플랜트 4호기 철거 작업’에 착수했으며, 지난 16일 철거를 완료했다. 서울 삼표레미콘 공장 전경. [사진=연합뉴스]

문제는 삼표산업이 5년이 넘도록 마땅한 대체부지를 확보하지 못했다는 점은 해결해야 할 과제다. 삼표산업 수년 간 서울에서 한 시간 거리에 있는 경기 의정부·구리·하남·과천·시흥·양주·포천·성남 위례 신도시 등 수도권 지역 70여 곳을 물색했으나 상당수 지방자치단체 측에서 손사래 치는 등 워낙 거부감이 강한 탓에 부지 물색에 난항을 겪고 있는 상태다. 소음·분진을 포함한 환경오염 등을 이유로 레미콘 공장을 혐오시설로 인식하는 분위기가 강한 탓이다.

그렇다고 해서 마땅히 대안이 있는 것도 아니다. 현재 서울시는 대체 부지는 삼표산업이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협약 체결 후 지금까지 대체 부지는 물론 부지를 매입할 것인지 교환할 것인지 등 처리 방식에 대해서도 결론을 내지 못한 상황이다. 삼표 관계자는 “경기도 땅값도 오른 상황에서 90분 내에 타설해야 하는 레미콘 특성상 외곽에서 부지 찾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건설업계 입장에서는 서울권역 내 유일하게 가동된  도심권 공장이 사라졌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타격이 크다. 레미콘 업종 특성 상 콘크리트 혼합 후 한 시간 이내 공사현장에 도달해야만 한다. 만약 만들어진 지 한 시간이 지나면 강도가 약해져 부실공사 우려가 있기에 폐기해야 해서 피해가 막심하다.

실제로 삼표산업 성수공장을 제외한 서울 인근 레미콘 공장은 강남 세곡과 송파 장지·풍납 등 서울 중심과 상대적으로 거리가 멀다. 레미콘은 공장에서 출하된 후 90일 이내에 타설돼야 하는데, 삼표산업 성수공장이 폐쇄되면, 도심의 공사현장은 서울 외곽이나 수도권 공장에서 레미콘을 직접 공수해야 하는 관계로 운송이 더 까다로워질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서울 곳곳 공사 현장에서는 성수공장이 정상 가동됐을 때도 레미콘 공급 부족 현상이 일상이었다. 레미콘은 공장 출하 후 90분 이내 운송이 완료돼야 하는데, 교통상황을 고려할 때 수도권 공장에서 서울시내로의 레미콘 운송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특히 종로·용산·동작구 등의 지역에서 원재료 수급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일각에서는 서울 인근 레미콘 공장들이 우선적으로 삼표 성수공장에서 생산해왔던 물량을 공동으로 분배하면 당장은 수급에 심각한 영향을 주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운송거리가 늘어남에 따른 비용 증가는 불가피하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시장점유율 1~3위 레미콘 업체는 대량 생산되는 물량을 소화할 수 있다. 이에 이들 업체들이 가동하는 수도권 공장 생산 물량을 늘리면 수급에 큰 어려움을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수도권에서 도심까지 레미콘을 운송하려면 시간·거리가 늘어나면서 비용 증가에 따른 납품 단가 인상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위키리크스한국=김주경 기자]

ksy055@wikileaks-kr.org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1001호 (공덕동, 풍림빌딩)
  • 대표전화 : 02-702-2677
  • 팩스 : 02-702-16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소정원
  • 법인명 : 위키리크스한국 주식회사
  • 제호 : 위키리크스한국
  •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1
  • 등록일 : 2013-07-18
  • 발행일 : 2013-07-18
  • 발행인 : 박정규
  • 편집인 : 박찬흥
  • 위키리크스한국은 자체 기사윤리 심의 전문위원제를 운영합니다.
  • 기사윤리 심의 : 박지훈 변호사
  • 위키리크스한국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위키리크스한국. All rights reserved.
  • [위키리크스한국 보도원칙] 본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립니다.
    고충처리 : 02-702-2677 | 메일 : laputa813@wikileaks-kr.org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