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 합친다.. 산은 "단일 국적항공사 체제로 재편"
대한항공·아시아나 합친다.. 산은 "단일 국적항공사 체제로 재편"
  • 김지형 기자
  • 승인 2020.11.16 15:49
  • 수정 2020.11.16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 국적항공사 출범.. 산은 8천억 투입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주식 1조5천억원에 취득.. 지분율 63.9%
산은, 한진칼 증자 참여.. 대한항공, 2.5조 유상증자 후 아시아나 최대주주로
LCC들은 단계적 통합.. 한진칼 KCGI 반발 등 걸림돌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추진 CG[그림=연합뉴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추진 CG[그림=연합뉴스]

정부와 산업은행이 16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화했다. 대한한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지원을 위해 산업은행은 한진칼에 총 8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제 2의 현대차-기아차 통합을 연상케 하고 있다.

대한항공을 보유한 한진그룹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 후, '단일 국적항공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우리나라에도 세계 7위 수준의 초대형 항공사(메가 캐리어)가 탄생할 전망이다.

국내 1, 2위를 합친 '글로벌 톱 10' 통합 국적항공사 출범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1988년 아시아나항공이 창립한 이후 32년간 이어진 국내 항공업계 양강 체제가 대한항공의 독주 체제로 변하게 된다.

산업은행은 이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을 골자로 하는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 추진을 위해 한진칼에 8천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산은은 이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을 추진한다"면서 "통합 국적 항공사 출범을 통해 국내 항공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5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홍남기 경제부총리·성윤모 산업자원통상부 장관·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구윤철 국무조정실장·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호승 경제수석·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등에게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아시아나항공 매각방안을 보고했다.

대한항공의 지주사인 한진칼은 아시아나항공을 위한 대한항공의 2조5000억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에 신주와 영구채 1조8000억원을 투입해 최대주주가 되는 게 골자다.

거래 내용을 보면, 산은이 한진그룹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한진칼에 8천억원을 투입한다. 5천억원은 제 3자 배정 유상증자 참여로, 3천억원은 대한항공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한 교환사채(EB)를 인수하는 방식이다.

한진칼은 자회사인 대한항공이 항공운송 업체 아시아나항공의 주식 1억3천157만8천947주를 약 1조5천억원에 취득한다고 이날 공시했다. 주식 취득 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지분율은 63.9%가 된다. 주식 취득 예정일은 내년 6월 30일이다.

한진칼은 이번 주식 취득의 목적을 "국내 항공산업의 위기 극복 및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 도모"라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이번 주 내로 인수 의향서를 아시아나항공에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 몸집은 커지는데.. 체력회복이 관건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발간한 '세계 항공 운송 통계 2020'에 따르면 지난해 여객 및 화물 운송 실적 기준 대한항공 19위, 아시아나항공 29위로, 양사 운송량을 단순 합산하면 세계 7위권으로 순위가 상승한다.

국제 여객 RPK(항공편당 유상승객 수에 비행거리를 곱한 것) 기준으로 대한항공은 18위, 아시아나항공은 32위이다. 두 회사를 합치면 10위인 아메리칸 항공과 비슷해진다.

국제 여객 수송 기준으로는 대한항공이 19위, 아시아나항공이 36위, 합치면 10위가 되고, 국제 화물 수송 기준으로는 대한항공 5위, 아시아나항공 23위로 합치면 캐세이퍼시픽을 제치고 3위에 오른다.

지난해 기준으로 보면 매출은 대한항공(12조2천억원)과 아시아나항공(6조9천억억원)을 합쳐 약 20조원이 되고, 자산은 40조원이 된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정비나 조종사 교육 등을 일원화하면서 비용이 줄어들고, 중복 노선 간소화를 통해 수익성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노선 연결편과 마일리지 통합 등 소비자 편익도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긍정적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이 떨어진 올해 1~6월의 경우 대한항공 매출액은 4조원이고, 아시아나항공 매출액은 1조9천억원으로 쪼그라들었다.

겹치는 노선은 인수 이후 조정될 수 있기 때문에 지난해 두 회사의 실적 합산치가 그대로 나올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를 떠안게 되는 점은 대한항공에 부담이 된다. 대한항공 부채 총계는 23조원이고 아시아나항공은 약 12조원이다.

문제는 아시아나항공의 지난 2분기 기준 자본잠식률이 56.3%로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연말 기준 자본잠식률이 50% 이상이면 관리 종목으로 지정되고, 2년 이상 50% 이상이면 상장 폐지까지 심사된다.

화물 운송 확대로 겨우 적자를 면한 대한항공 입장에서 부채비율이 2천291%에 달하는 아시아나항공을 품는데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이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합쳐 정부가 5조원 가량을 지원한 상황에서 인수를 위한 추가적인 '혈세' 투입도 논란이 될 수 있다.

이번 통합 국적항공사 출범 방안은 지난 9월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 이후 정상화 방안을 고심하던 중 나온 고육지책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 이후 아시아나항공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두 국책은행 관리 체제로 돌입했다. 산은과 수은으로부터 지원받은 3조3천억원을 이미 소진했고, 최근 기간산업안정기금 자금 2천400억원을 추가로 지원받았다.

대한항공도 지난 4월 산은과 수은으로부터 1조2천억원을 지원받았고, 연말에는 1조원가량의 기간산업안정기금도 신청할 계획이다.

◇ 인수까지 '산 넘어 산'.. 독과점 우려에 노조 반발 예상

정부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과 관련, 제 2의 현대차-기아차 통합을 정상화 방안으로 채택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항공업 영업환경 침체가 지속되는 상황에 양 대형항공사의 인수·합병은 항공업이 동반부실 되지 않도록 하는 측면에서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통합 과정에서 넘어야 할 산도 많다.

우선 한진그룹 경영권을 두고 조원태 회장과 대립하는 행동주의 사모펀드(PEF) KCGI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반대하는 점은 커다란 걸림돌이다.

앞서 KCGI는 "부채비율이 108%에 불과한 정상 기업 한진칼에 증자한다는 것은 명백히 조원태와 기존 경영진에 대한 우호 지분이 되기 위함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며 "그런데도 한진칼이 유상증자를 강행한다면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제3자 배정보다는 기존 대주주인 우리 주주연합이 책임경영의 차원에서 우선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얼어붙은 항공업계 상황은 이번 '빅딜'의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제몸 하나 간수하기 어려운 대한항공이 더 어려운 아시아나항공을 품는 것 자체가 도박이라는 우려마저 나온다.

대한항공은 국제선 노선 110개 중 30% 수준인 33개만 운항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도 국제선 100개 중 26개만 운항하고 있다.

이르면 내년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면서 화물 운송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여객 수요가 회복되기까지는 수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점차 중국과 일본 노선 운항을 재개하고 있지만, 미주·유럽 노선의 '마비'로 국제선 운항 상황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북반구가 겨울철에 접어들어 코로나19가 재유행할 조짐을 보이면서 올해 4분기 전망도 좋지 않다. 우리 정부의 입국 후 2주간 격리 조치도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며 중국은 다시 외국인 입국 제한을 강화하고 있다.

한중 정부가 기업인 등 필수 인력 입국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마련한 신속 통로(패스트트랙) 제도도 영향을 받으며 삼성전자 직원 등을 태우고 중국으로 출발할 예정이었던 전세기까지 운항이 취소됐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에 따른 독과점 우려도 인수 절차에서 논란이 될 수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국내선 수송객 점유율은 자회사까지 합칠 경우 절반을 넘어서게 된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선 점유율은 대한항공은 22.9%, 아시아나항공은 19.3%다.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양사의 저가항공사(LCC)까지 더하면 62.5%에 달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결합 심사에서 독과점을 이유로 인수 반대 의견을 표출할 수도 있다. 다만, 공정위가 아시아나항공을 회생 불가능한 회사로 판단할 것으로 보여 양사의 결합이 불허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외항사와 경쟁해야 하는 국내 항공사의 상황을 고려해 국내 점유율이 50%를 넘는다는 이유만으로 독과점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내부 직원과 주주들의 반발도 인수 과정이 진행되면서 파열음이 나올 수 있는 부분이다.

인수되는 아시아나항공뿐 아니라 인수를 하게 될 주체인 대한항공도 일부 구조조정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아시아나항공 객실 승무원의 경우 노선 조정에 따른 대규모 감축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양사 조종사노조 등 6개 노조는 인수 관련 정보 공유, 노조의 인수 절차 참여 등을 사측에 요구할 방침이다. 6개 노조는 이날 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위키리크스한국=김지형 기자]

kjh@wikileaks-kr.org

기자가 쓴 기사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1001호 (공덕동, 풍림빌딩)
  • 대표전화 : 02-702-2677
  • 팩스 : 02-702-16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소정원
  • 법인명 : 위키리크스한국 주식회사
  • 제호 : 위키리크스한국
  •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1
  • 등록일 : 2013-07-18
  • 발행일 : 2013-07-18
  • 발행인 : 박정규
  • 편집인 : 박찬흥
  • 위키리크스한국은 자체 기사윤리 심의 전문위원제를 운영합니다.
  • 기사윤리 심의 : 박지훈 변호사
  • 위키리크스한국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위키리크스한국. All rights reserved.
  • [위키리크스한국 보도원칙] 본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립니다.
    고충처리 : 02-702-2677 | 메일 : laputa813@wikileaks-kr.org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