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백신 예방접종률은 어느 정도 될까
성인, 백신 예방접종률은 어느 정도 될까
  • 조필현 기자
  • 기사승인 2021-04-26 09:44:50
  • 최종수정 2021.04.26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사노피 파스퇴르]
[출처=사노피 파스퇴르]

사노피 파스퇴르는 26일 청소년ᆞ성인용 Tdap 백신 ‘아다셀주’가 세계예방접종 주간을 맞아 성인 예방접종 중요성을 강조했다.

매년 4월 마지막 주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지정한 세계예방 접종주간이다. 세계보건기구는 올해 예방 접종주간의 테마를 ‘백신이 우리를 더 가깝게 한다’로 공표하고, 코로나19뿐 아니라 기존 예방접종에 대해 적극적인 실천을 강조했다.

백신 접종은 20여 가지 이상의 감염병을 예방하고, 매년 200~300만 명의 생명을 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국내 어린이(생후 3세 아동 기준) 예방접종률은 97.2%로 매우 높은 반면, 성인의 예방접종률은 비교적 낮은 상황이다.

성인에서 접종 권장되는 혼합백신인 Tdap 백신은 파상풍ᆞ 백일해ᆞ디프테리아 세가지 감염병을 한 번에 예방한다.

파상풍과 백일해 등은 유년기에 예방접종을 완료했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예방효과 지속을 위해 청소년 및 성인에서도 추가 접종이 필요하다 .

파상풍은 치사율이 높은 급성질환으로 개물림 교상 등 오염된 상처를 통해 감염될 수 있다. 백일해는 전염성이 높고 신생아 감염시 집중 치료에도 치사율이 4%에 이르는 중한 감염 질환이다.

가족 내 2차 발병률이 80%에 달한다. 

파스칼 로빈 사노피 파스퇴르 대표는 “세계적인 감염병 유행이 계속되는 상황 속에서 세계 예방접종주간을 맞아 백신 접종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감염병 예방 실천에 앞장서고자 한다”며 “감염병으로 고통받거나 사망하는 이들이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혁신적 백신 개발, 예방범위 확장 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위키리크스한국=조필현 기자]

chop23@wikileaks-k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