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투데이] 일본 내 해산 위기에 몰린 통일교...단체의 활동이 지하로 숨어들 수도
[월드 투데이] 일본 내 해산 위기에 몰린 통일교...단체의 활동이 지하로 숨어들 수도
  • 유진 기자
  • 승인 2023.10.22 06:34
  • 수정 2023.10.22 0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쿄 소재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옛 통일교)' 일본 본부 [사진 = 연합뉴스]
도쿄 소재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옛 통일교)' 일본 본부 [사진 = 연합뉴스]

최근 일본 정부가 현지 법원에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 일본법인의 해산 명령을 청구한 것과 관련, CNN이 그 이유를 분석하는 보도를 내보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7월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암살된 사건의 후속 조치로, 최근 일본 통일교 지부의 해산을 명령해 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정부의 이번 조치는 일본에서 공식적으로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으로 알려진 종교 단체에 대한 수개월 간의 조사 끝에 나온 것이다.

이 조사는, 아베 전 총리가 통일교와 연관돼 있기 때문에 그를 저격했다고 주장한 총격범 야마가미 테츠야의 진술 내용에 따른 것이다. 야마가미는 통일교인인 어머니가 교회에 무리하게 헌금을 함으로써 가족이 패가망신했다고도 주장했었다.

지난 1월 초 일본 검찰은 야마가미를 살인과 총기 혐의로 기소했다.

통일교에 대한 조사에서 일본 정부는 신도들에게 과도한 기부를 강요하는 등 이 단체의 관행이 1951년 제정된 ‘종교법인법’을 위반한 것으로 결론지었다. 이 법에 따르면, 일본 법원은 종교 단체가 “공공 복지에 실질적으로 해를 끼치는 것이 명백히 확인될” 경우 해당 종교 단체의 해산을 명령할 수 있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도쿄지방법원은 정부가 제출한 증거를 바탕으로 이에 대한 판결을 내릴 예정이다.

일본 정부가 법 위반 혐의로 종교단체에 해산 명령을 청구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정부는 1995년 옴진리교 교단 중 일부가 도쿄 지하철에서 치명적인 사린 가스를 퍼뜨려 수십 명이 사망하고 수천 명이 부상을 입은 사건과 묘카쿠지 사원의 사제들이 신도들에게 악령이 씌었다고 겁박한 사건에서도 해산 명령을 청구한 바가 있다. 법원은 두 명령 모두에 대해 정부의 손을 들어주었다.

하지만 그동안 개혁을 다짐해온 일본 통일교 측은 이에 대한 보도를 “편견에 사로잡힌 가짜뉴스”라고 거듭 비난해 왔다.

지난주 목요일, 일본 통일교는 성명을 내고 자신들이 특히 2009년부터 “교회 개혁을 위해 노력해 온 상황에서 정부가 해산 명령을 구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히면서 이 명령에 대해 법적으로 대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만일 통일교가 일본에서 해산된다면, 1954년 한국의 문선명 목사가 설립한 통일교회는 일본에서 종교 법인으로서의 지위를 잃고 세제 혜택을 박탈당하겠지만, 일반 민간 법인체로서 존립은 가능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해체 명령에 따라 통일교가 완전히 해체되는 데까지는 수년이 걸릴 수 있으며, 심지어 이 단체의 활동이 지하로 숨어들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지난해 7월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쓰야(通夜·밤샘)가 치러지는 일본 도쿄 조조지 사찰에서 한 여성이 영정 앞에 헌화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지난해 7월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쓰야(通夜·밤샘)가 치러지는 일본 도쿄 조조지 사찰에서 한 여성이 영정 앞에 헌화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통일교의 해산 명령을 구하는 이유는?

통일교는 수천 쌍이 동시에 결혼식을 올리고, 그중 일부 신랑과 신부가 결혼식 당일 처음으로 대면하는 등의 대규모 결혼식으로 세계적 유명세를 타고 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지난해 7월 아베 전 총리가 선거 운동 연설 도중 총격을 당해 사망한 이후 통일교에 대한 대중의 따가운 눈총이 이어지고 있다.

NHK에 따르면 총격범은 그의 어머니가 아베 전 총리와 밀접하게 연계되어있는 이 단체에 막대한 기부를 했기 때문에 가족이 파산했다고 경찰에 진술했다.

이에 대해 통일교 대변인은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용의자의 어머니가 통일교인인 것은 맞지만, 아베 총리와 살인 용의자는 교인이 아니라고 주장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아베 전 총리가 사망한 후 현지 언론은 일본 집권당의 여러 국회의원들이 통일교와 연관되어 있다는 보도들을 내놓았고, 이에 대해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조사를 지시한 바가 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주 목요일 기자들에게, 통일교가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려 한다는 우려가 커지자 여당 의원들이 이 단체와의 관계를 끊었다고 말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자료 확보를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통일교 측을 대상으로 심문을 벌이고 있으며, 이른바 ‘성령 판매’라는 미명 하에 대규모 기부금을 강요받았다는 170여 명으로부터 증언을 청취했다.

홋카이도대학의 종교학 전문가인 사쿠라이 요시히드 교수에 따르면 통일교의 ‘성령 판매’에는 조상을 달래고 후손을 위한다는 이유로 추종자들에게 항아리나 부적과 같은 물건의 구입을 강요하는 행위가 포함된다.

이와 관련 CNN은 통일교 측에 공식적인 논평을 요청했지만 아직 답변을 듣지 못했다.

과거 논란

통일교가 논란의 중심에 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전 통일교 신자였던 혼마 나오미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1991년부터 2003년까지 통일교를 상대로 벌인 ‘청춘 반환(Give Us Back Our Youth)’ 소송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이 소송은 통일교가 기만적이고 조작적인 사술(詐術)을 활용해 순진한 교인들을 모집했다고 주장하는 전(前) 통일교 신도들이 제기한 소송이었다. 이들은 통일교의 수법이 일본 헌법 20조가 보장하는 사상과 양심의 자유를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14년간의 재판 결과, 통일교의 세뇌 과정을 입증하는 다수 원고들의 증언과 999페이지 분량의 보고서가 제출되면서 재판은 분수령을 맞이했었다.

당시 삿포로 지방법원은 통일교를 고소한 전직 통일교 신자 20명에게 유리한 획기적인 판결을 내렸다. 재판부는 통일교가 “교회의 정체를 숨긴 채” 신도 모집 및 세뇌 행위를 저질렀고, “일부 신도들을 대상으로 고가의 물건 구입과 거액의 헌금을 강요한 데 대해” 약 2950만 엔의 손해배상을 하라고 명령했다.

‘성령 판매’ 반대 전국 변호사 네트워크(National Lawyers Network Against Spiritual Sales)에 따르면, 1987년부터 2021년까지 일본 통일교는 부적과 성령 항아리 판매 때문에 총 10억 달러에 달하는 손해배상 청구를 당했다. ‘성령 판매’ 반대 전국 변호사 네트워크‘는 일본 통일교에 반대하기 위해 1987년에 설립된 단체이다.

고쿠가쿠인대학의 현대 일본 종교 전문가인 이노우에 노부타카 교수는 통일교의 신도 모집과 헌금 강요에 특별히 비판적이다. 그러나 일부 통일교 신도들은 교회에 기부한 뒤 행복감과 평안함을 느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지난 2018년 7월 26일 일본 도쿄에서 한 여성이 옴진리교도 6명의 사형 집행 소식이 나오는 뉴스를 보면서 걸어가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지난 2018년 7월 26일 일본 도쿄에서 한 여성이 옴진리교도 6명의 사형 집행 소식이 나오는 뉴스를 보면서 걸어가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장래 일정은?

일본 통일교를 비판하는 일부 사람들은 이 단체가 여전히 비종교단체로 활동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의 조치가 미흡하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정부가 선택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통일교의 민간 기업 기능을 정지시키는 법원 명령을 구하는 것이지만, 전문가들은 이 결정이 내려지기까지는 최대 2년이 걸릴 수 있다고 말한다.

종교학 전문가 사쿠라이 교수는 통일교가 종교단체로서의 지위를 잃으면 더 이상 일본 문부과학성의 통제를 받지 않게 돼 활동 규제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사쿠라이 교수는 옴 진리교의 사례를 거론하며, 사린 가스 공격 이후 일본 정부가 옴 진리교의 종교단체 자격을 박탈한 뒤에도 1999년에 제정된 새로운 법률을 통해 이 단체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감시하면서 규제를 계속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러나 통일교의 경우에는 활동을 계속 감시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법안이 만들어진다고 해도 별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사쿠라이 교수는 경고했다.

“옴 진리교의 신도수는 1,200명 정도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통일교는 일본 사회의 여러 계층에 침투해 있습니다. 주부, 공장 노동자, 심지어 교사들에까지 광범위하게 퍼져있기 때문에 경찰은 통일교의 모든 움직임이나 활동을 감시할 수 없습니다.”

그는 이렇게 주장했다.

종교 교육의 필요성

일부 전문가들은 정부가 국민을 상대로 비전통 종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통일교와 같은 비전통 종교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사회 심리학자이자 ‘일본 사이비종교 예방 및 회복 협회(JSCPR)’ 회장인 니시다 기미아키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에서는 국가와 종교가 분리되었으며 일본 헌법에서는 학교에서 종교를 가르치는 것이 금지되어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때문에 일본에서 종교 이야기는 본질적으로 금기시되는 주제가 되었으며, 오늘날 대부분의 EU 회원국과 달리 일본의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종교 교육이 실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2009년부터 사이비종교 대책을 연구해 온 오사카대학의 타치카케 도시유키 교수에 따르면 이로 인해 학생들, 특히 대학생들이 신도 모집에 쉽게 넘어간다고 한다.

타치카케 교수와 같은 전문가들은 일본 젊은이들에게 종교 교육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학교에서 종교 교육이 실시되어야 합니다. 다양한 종교와 그 가르침에 대한 폭 넓은 교육이 실시된다면 신도 모집꾼이 접근한 경우 특정 종교 단체에 가입할 때 더욱 신중을 기할 수 있습니다.”

타치카케 교수는 이렇게 주장했다.

[위키리크스한국 = 유진 기자]

yoojin@wikileaks-kr.org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1001호 (공덕동, 풍림빌딩)
  • 대표전화 : 02-702-2677
  • 팩스 : 02-702-16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소정원
  • 법인명 : 위키리크스한국 주식회사
  • 제호 : 위키리크스한국
  •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1
  • 등록일 : 2013-07-18
  • 발행일 : 2013-07-18
  • 발행인 : 박정규
  • 편집인 : 박찬흥
  • 위키리크스한국은 자체 기사윤리 심의 전문위원제를 운영합니다.
  • 기사윤리 심의 : 박지훈 변호사
  • 위키리크스한국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위키리크스한국. All rights reserved.
  • [위키리크스한국 보도원칙] 본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립니다.
    고충처리 : 02-702-2677 | 메일 : laputa813@wikileaks-kr.org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