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백악관 X파일(157) 노무현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한 개성공단…입주기업 대표들을 직접 만나 조사한 미국
청와대-백악관 X파일(157) 노무현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한 개성공단…입주기업 대표들을 직접 만나 조사한 미국
  • 최석진 기자
  • 승인 2024.03.04 06:21
  • 수정 2024.03.04 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경제교류의 상징으로 2005년 조성된 개성공단. /연합뉴스
남북 경제교류의 상징으로 2005년 조성된 개성공단. /연합뉴스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을 이어받은 노무현 정부가 남북 경제교류 활성화을 위해 야심차게 추진한 것이 개성공단이었다.

개성공단은 총면적 66입방km로 북한 개성시 판문구역 봉동리 일원에 조성됐다.

2003년 6월 착공된 개성공단은 2004년 6월 시범단지에 식기회사 리빙아트, 의류회사 신원 등의 15개사가 입주계약을 체결하였고, 2005년부터 업체들의 입주가 시작됐다.

미국은 내부적으로 개성공단을 어떻게 평가해왔을까?

위키리크스가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주한미국대사관은 개성공단이 가동된 지 1년 4개월 후인 2006년 2월 공단에 입주한 로만손, 신원, 소노코, SJ테크 등 4개사 임원들과 만남을 갖고 개성공단 입주 상황을 면밀하게 탐문해 그 결과를 국무부에 보낸 것으로 밝혀졌다.

대사관 측은 본국에 보낸 전문에서 “우리의 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개성 산업단지의 수익성은 남북한 협력에 대한 일부 남한의 옹호자들의 장밋빛 전망에 미치지 못하며, 남북 간의 합의에 대해 서울을 근거로 한 일부 비평가들의 ‘헛된 투자’라는 부정적인 견해에 속하지도 않는다”고 밝혔다.

또 개성 산업단지의 투자 결정이 감정적이거나 재통일을 가속화하려는 욕망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는 조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성 산업단지 업무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대부분의 사업가들이 주로 그들이 원하는 이익에 동기가 부여되어 신뢰할 수 있는 사업 결정을 내리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대사관은 개성공단이 성공으로 귀결될 지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라고 피력했다.

대사관은 다만 “일부 북한 시민들이 개성 산업단지의 시장 원리에 노출되어 있고, 제한된 수의 근로자가 진보한 직업 기술을 배우고 있다는 징후들이 있다”며 “그들이 남한 고용주들로부터 괜찮은 대우와 실질적인 혜택을 받음으로써, 적어도 개성 산업단지에서 근무하는 북한 사람들은 그들의 일의 경제적 가치를 이해하기 시작할 지도 모른다”며 긍정적인 면도 기술했다. 

다음은 2006년 2월 7일 주한미 대사관이 국무부에 보낸 전문이다.

북한의 개성 산업단지(KIC)에서 운영하는 남한 기업들과의 토의는 대부분이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현장의 사업 조건에 만족해한다는 것을 드러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돈을 벌거나 자신들의 사업 계획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공언하는 반면 적어도 하나는 힘겹게 나아가는데, 반드시 개성 산업단지의 특유의 요인으로 인해 그런 것은 아니라고 한다. 개성 산업단지에서 운영하는 대부분의 남한 기업들이 그들의 북한 사업에 뛰어 들고 있는 전체 사업의 일부만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다른 기업들은 개성 산업단지의 성공에 미래를 걸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북한 노동자들은 능력 있고 신뢰할 수 있으며 변화하는 요구를 잘 받아들인다고 보고된다. 일부 고용주들은 직접 그들의 근로자를 관리 할 수 있는 반면, 다른 고용주는 북한 중개인을 통해 일한다. 구체적 수치는 없지만, 개성 산업단지에서 일하는 약 4,200 명의 북한 직원에 대한 총 매달 노동 보수는 약 242,000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한 달에 1인당 57.50 달러에, 저렴한 노동력은 남한 투자자들을 위한 개성 산업단지의 단 하나의 가장 매력적인 특징으로 보인다.

일부 투자자들은 북한 노동자들의 생산성은 중국인 노동자의 70-80 % 정도인 반면 중국 노동자의 인건비의 절반이며 북한 노동자들이 상대적으로 싼 노동력이라고 계산한다. 자주 언급되는 개성 산업단지 위치의 또 다른 장점은 남한 시장과의 근접성으로 긴급 주문을 완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개성 산업단지의 근로자들이 전반적인 북한 인구에 대한 척도가 될 수 있다면 전반적인 북한 식량 상황은 지난 몇 년 동안 개선 된 것으로 보인다. 개성 산업단지 근로자들은 복합 단지에서의 취업을 훌륭하고 귀중한 일로 간주하고 근로자들은 자신이 받는 부가 급여에 대한 감사를 표한다. 그러나 개성 산업단지 고용주들은 그들의 근로자들의 매월 임금 지급이 실제로 개성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주머니에 들어가는 지에 대한 답을 알고 있지 않다. 그 근로자들은 남한 사람들에 대한 주제에 관해 논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개성공단 의류업체 근로자들이 일하는 모습. /연합뉴스
개성공단 의류업체 근로자들이 일하는 모습. /연합뉴스

대사관은 최근 개성 산업단지에서 활동적인 4개의 회사들(로만손 기업, 신원 기업, 소노코, SJ 테크)의 임원들과 만남을 가졌다. 이 기업들은 개성 산업단지 개발의 시범 단계에 참여한 남한 기업들의 단면을 대표한다. 시범 단계로 선정된 15개 기업들 중 11개 기업들이 운영을 시작했으며 2개 회사는 막 운영을 시작하고 2개 회사는 자체 설비 완공을 기다리고 있다.

개성 산업단지에서 현재 운영 중인 다른 7개 회사는 삼덕 무역 (신발), 부천 산업 (배선 장치), 대화 연료 펌프 (자동차 부품), 호산 에이스 (코일), 문창 기업 (의류), 태성 산업 (플라스틱 용기), JY 솔루테크 (몰딩) 가 있다. 운영을 시작하려는 두 회사는 매직 마이크로 (전자 제품)와 TS (몰딩)다. 영인 전자 (전자 제품)와 JC 컴 (케이블 커넥터)의 시설은 조만간 완공될 예정이다.

통일부 (MOU)는 전체 프로젝트의 대망의 첫 번째 단계, 본래 2차 시범 단계의 다른 작은 하위 단면에 투자 할 23개의 기업들을 추가로 선발하는 예비단계에 있다. 이러한 시설 건설은 2006년 내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야심찬 목표는 실패할 수 있다.

통일부는 또한 가능한 한 개성 산업단지의 완전한 첫 번째 단계로 나아가려 하여 무려 40개나 되는 공장을 추가 할 수 있으며 개성 산업단지에서 운영하는 총 회사 수는 다양한 크기로 약 78개가 된다고 한다. 현장 준비 공사는 현재 첫 번째 단계의 전체 범위에서 진행되고 있다. 일부 기업들은 2007년에 달성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명날 수 있는 야심찬 목표를 다시 하는 그 노력의 일환으로 공장 설립을 시작할 수도 있다.

신원 의류 측: “이익은 항상 스타일에 있다”

신원은 1988년부터 한국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대형 의류 제조업체다. 이 회사의 2004년 매출액은 3억 6700만 달러였고 2005년 상반기 보고된 매출액은 1억 5000만 달러를 넘었다고 한다.

신원은 국제적인 회사이고 공장은 남한, 중국, 베트남, 과테말라 및 인도네시아에 위치해 있다. 회사는 2005년 2월부터 개성 산업단지 시설을 운영해오고 있다. 신원의 국내 사업부의 회장이면서 CEO인 이창윤은 개성 산업단지에 대한 투자 가치는 약 450만 달러라고 말한다.

신원은 개성 산업단지 운영을 위한 성공적인 사업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창윤은 그의 회사가 사업상의 이유로 개성 산업단지에 단독으로 있다고 주장했다. 더 낮은 노동 임금 뿐만 아니라, 개성 산업단지에서의 제조업은 또한 신원을 남한으로의 출하에 대한 관세를 회피하게 하고 수요 급증에 충족시킬 수 있는 신속한 해결책을 회사에게 제공한다.

신원의 개성 산업단지 공장은 회사 전체 생산량의 7%를 차지한다. 모든 개성 산업단지에서 만들어진 의류는 남한에서 판매된다. 개성 산업단지에서 개최된 그 회사의 첫 번째 패션쇼는 소문에 의하면 북한의 취향에 비해 너무 화려한 옷을 특색으로 삼아 악평을 받았지만, FSN 직원의 비공식적인 조사에 따르면 신원의 개성 산업단지에서 만들어진 제조 라인들은 유행에 민감한 남한에서는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하였다. 신원 디자인의 대부분은 젊은 남한인을 대상으로 한다.

신원은 현재 330명의 북한 노동자를 감독하는 한국 관리인 7명으로 개성 산업단지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이창윤에 의하면, 근로자들의 생산성과 낮은 인건비 때문에 2006년 2월말까지는 현재 5개 조립 라인에서 15개 라인으로 개성 산업단지 시설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 회사는 또한 새로운 라인에서 직원을 두기 위해 추가로 500명의 북한 노동자를 고용할 계획이다.

이창윤은 2007년까지 개성 산업단지에서 근로자들이 10만 명에 달할 것이라고 자주 들렸던 추정치가 때가 되면 충족될 것이라고 의견을 밝히는 반면, 전 통일부 장관 정씨와 개성 산업단지에서 대부분의 인프라 작업을 하고 있는 현대 아산 기업의 여러 관계자들에 의해 제안된 100만명의 근로자에 대한 추정에 대해 비웃었다.

이창윤에 따르면 신원은 현재 개성 산업단지 운영을 통해 돈을 벌고 있는 유일한 남한 기업이라고 한다. 그는 정확한 수치는 밝히지 않았지만 개성 산업단지의 인건비는 신원의 중국 공장의 인건비의 절반 이하라고 주장했다. 개성 산업단지 회사들은 한 달에 한 사람당 최소 57.50 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그 지불액은 임금 구성 요소로 50.00 달러, 사회 복지 기여금으로 7.50 달러로 구성되어 있다. 게다가 모든 개성 산업단지 회사들은 매일 점심이나 스프를 제공하고 일부는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로 다른 음식을 사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창윤에 따르면, 개성 산업단지의 근로자들의 현재 생산성은 중국인 근로자들의 약 70-80 %에 불과하다고 한다. 그는 북한 노동자들을 “순진하면서도 교육을 잘 받았다”고 표현했고 개성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생산성 향상을 확신했다.

이창윤은 그의 공장에서 노동력의 거의 40%가 (주로 여성) 대학을 졸업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신원이 처음 개성 산업단지 공장에서 고용하기 시작했을 때, 지원자들은 대부분 20대였지만, 이제는 지원자들의 나이대가 일부는 40대도 있어서 점점 높아지는 것 같이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창윤은 다른 고용주들도 우리에게 말했듯이 신원의 개성 산업단지 노동자들 사이에는 거의 이직이 없다고 주장했다.

신원의 개성 산업단지 관리자들은 직접 그들의 노동자들을 감독한다고 한다. 그는 업무 일정이나 요구 사항에 관여하는 북한 중개자가 없지만 신원은 부가 급여와 같은 문제에 관해 노동자 대표들과 거래를 한다고 설명했다. 이창윤은 신원이 대부분의 개성 산업단지 기업들이 제공하는 점심 식사 외에 샤워 시설과 풍부한 식량 배급을 포함 하여 대부분의 개성 산업단지 기업들보다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명목상의 월급에서 근로자들이 실제로 받는 금액에 관해 질문했을 때, 신원의 이창윤은 개성 산업단지 직원들의 실수입을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당국이 그 주제에 대한 논의를 명시적으로 금지하고 있으며 북한의 노동자들이 질문을 받더라도 대답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창윤은 신원이 자체 급여 제도를 수립하기를 원하며 북한 당국으로부터 허가를 요청했지만 허가를 받지 못했다고 불평했다.

2004년 12월 우리 은행이 개성 산업단지에 지부를 세우기 전에 신원은 다른 남한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북한 당국에 돈 지불을 미뤘다. 그 이후로 근로자 급여가 미국 달러로 개성 산업단지의 중앙 개발 특별국에 지불되었다. 신원은 또한 북한 당국에 “연체금”를 전액 지불했다. 남한 통일부에 따르면, 개개인 회사는 개성 산업단지 우리 은행 시설에서 직접 달러를 인출한 후 자금을 북한이 운영하는 연락 사무소로 옮긴다고 한다. 현재 약 4,200명으로 추산된 북한 노동자들이 여러 개성 산업단지 공장에서 일하고 있으며 최저 월급은 57.50 달러이며 은행을 통해 매월 현금으로 지불하는 금액은 총 약 242,000 달러이다.

로만손 시계측: “그것들을 포기할 수 없어”

로만손 기업은 시계와 보석류를 판매하여 주로 자체적으로 새로운 디자인을 창안하고 전 세계의 공장에 지시를 내리고 있다. 제품의 대부분은 러시아, 다른 구소련 공화국 및 남과 북아시아 주변 국가에서 판매된다. 우리가 방문한 회사들 중, 로만손은 수익성 높은 벤처 기업 중 가장 믿기 힘든 모델인 것으로 보인다. 아래에 설명 된 대로, 그들의 많은 결정들은 사업 맥락에서 볼 때 혼란스럽다. 

개성 산업단지 공장은 로만손이 이끄는 투자자들의 컨소시엄을 통해 운영된다. 로만손 전무 이사 장호선은 컨소시엄이 2005년 1월 개성 산업단지 공장에서 작업을 시작했으며 8월에 제조업 운영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장호선에 따르면, 개성 산업단지의 낮은 인건비를 활용하기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했다고 하였다. 그는 개성 산업단지에 시설을 설립하기로 결정한 사상적 또는 정치적 이유가 없다고 언급했다.

장호선은 신원의 이창윤처럼 개성 산업단지 공장의 노동 비용이 그의 중국 공장의 노동 비용의 약 절반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로만손이 인건비 축소에서 절약한 많은 부분이 개성 산업단지 시설에서 다수의 남한인 관리자들을 유지하는 비용으로 손실 될 수 있다.

이 회사는 우리가 접한 것들 중 가장 높은 남한인 관리자와 북한 노동자 비율을 갖고 있으며, 80명의 관리자가 560명의 직원을 감독하고 있다. 남한 수준의 임금 외에도 대부분의 기업들은 개성 산업단지에서 일하는데 있어 남한 관리자들에게 일급 및 교통비 뿐만 아니라 “위험” 프리미엄을 지불해야 한다. 남한의 모든 관리자들은 서울에서 개성까지 다양한 시기에 통근한다.

로만손의 개성 산업단지 시설 규모를 늘릴 계획은 없지만 장호선은 그의 노동력을 1,000명으로 두 배로 늘릴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 단계에서 직원 수를 늘리는 것은 로만손에 의한 또 다른 반직관적인 움직임인 것으로 보이는데, 장호선은 한 회사로서 전체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탄했다. 그러나 그는 특히 개성 산업단지에서 만들어진 시계로 회사의 판매량이 증가 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표했다.

회사 관계자들에 따르면, 로만손은 연간 약 900,000개의 시계가 팔리며 그 중 25%가 현재 개성 산업단지 시설에서 생산되고 있다고 한다. 회사 관계자들은 개성 산업단지에서 만들어진 상품 판매량을 올해 전체 매출의 50%, 2년 안에 80% 까지 늘릴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장호선은 개성 산업단지 생산이 이 목표를 달성 할 경우 로만손이 다른 해외 생산을 동시에 줄이는지 여부를 상세히 말하지 않았다.

장호선과의 만남 후, 로만손의 건물에 위치한 사내 매장에서 멈춰 섰다. 상점 점원이 화려한 기념 시계 세트에 관해 질문을 받자, 그녀는 “tong-il” 또는 통일이라는 시계 세트가 로만손이 개성 산업단지 공장에서 운영의 시작을 알리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한국의 전통 칠기 상자에 담긴 3개의 나인 시계 세트는 이 행사를 위해 제작되었다. 한 세트는 북한 지도자 김정일에게, 한 세트는 남한 대통령인 노무현에게 주어진 것이고, 마지막 세트는 익명의 남한 장관에게 수여되었지만 거절했다고 점원은 말했다. 우리는 이 익명의 장관이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라고 추측한다.

로만손의 개성 산업단지 관리자들은 그들의 북한 직원들을 직접 감독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대신, 그들을 북한의 관리자 층을 통해 노동력을 감독한다. 모든 회사가 그러하듯이 로만손은 노동자들에게 최저 임금을 지불하고 회사 관계자들은 그들의 공장 운영을 위해 북한 공무원에게 다른 지불이나 “기부”를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장호선은 북한 인력의 질에 만족하면서 인력이 안정적이었으며 로만손 공장이 문을 연 후 2명만 떠났다고 설명했다.

장호선의 견해로는 북한의 식량 상황이 개선됐음에 틀림없다고 한다. 그는 지난 가을 북한 노동자들이 로만손 공장에 보고하기 시작했을 때, 그들은 영양실조와 관련된 증상이 있는 것 같이 보였다고 한다. 장호선은 그 첫 번째 직원들의 얼굴이 잿빛이었지만 더 최근에 채용된 직원들은 더 나은 상태이고 영양 문제로 고통 받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우리는 대부분 만남에서 여러 개성 산업단지 공장의 사진을 보았다. 북한 노동자들은 모두 튼튼해 보였고 좋은 컨디션을 보였다.

미대사관의 논평

간접적으로 본 것임을 인정함에도, 우리의 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개성 산업단지의 수익성은 남북한 협력에 대한 일부 남한의 옹호자들의 장밋빛 전망에 미치지 못하며, 남북 간의 합의에 대해 서울을 근거로 한 일부 비평가들의 “헛된 투자”라는 부정적인 견해에 속하지도 않는다.

개성 산업단지의 투자 결정이 감정적이거나 재통일을 가속화하려는 욕망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는 조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성 산업단지 업무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대부분의 사업가들이 주로 그들이 원하는 이익에 동기가 부여되어 신뢰할 수 있는 사업 결정을 내리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생산성 수준 증가에 대한 보고가 정확하다면, 개성 산업단지의 북한 노동력이 곧 남한 기업들에게 중국으로부터의 아웃소싱에 비해 수익성이 좋은 선택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간단히 말해서, 개성 산업단지가 사업 성공으로 선언 될 수 있는지 여부는 여전히 남아 있다.

일부 북한 시민들이 개성 산업단지의 시장 원리에 어느 정도 노출되어 있고, 제한된 수의 근로자가 진보한 직업 기술을 배우고 있다는 징후들이 있다고 한다. 그들이 남한 고용주들로부터 괜찮은 대우와 실질적인 혜택을 받음으로써, 적어도 개성 산업단지에서 근무하는 북한 사람들은 그들의 일의 경제적 가치를 이해하기 시작할 지도 모른다.

북한이 2020년 6월 남북화해의 상징이자 판문점 선언의 대표적인 성과로 꼽힌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은 연락사무소의 폭파 전후 모습. [연합뉴스]
북한이 2020년 6월 남북화해의 상징이자 판문점 선언의 대표적인 성과로 꼽힌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은 연락사무소의 폭파 전후 모습. [연합뉴스]

역사 속으로 사라진 개성공단

개성공단은 북핵문제에 휘말리면서 폐쇄의 길로 치닫게 된다.

개성공단 본격 출범한 지 8년 후인 2013년 4월 3일, 북한이 남한으로의 출경은 허용한 채 개성공단으로의 입경을 차단해버렸다.

북한은 4월 9일 노동자들을 철수했고, 다음달 남아있던 남한의 모든 관리 인력이 모두 철수하게 됐다. 

이후 남한과 북한 간의 7차례 실무협약을 통해 2013년 8월 14일 개성공단 재개 합의가 이루어지면서 9월 10일, 남한의 일부 인원이 공단에 상주하게 되었고, 9월 16일부터 정상가동이 확정됐다.

그러나 불과 2년 뒤인 2016년,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광명성호 도발로 인하여 2월 10일, 박근혜 정부의 대북제재 이행 발표로 가동을 전면 중단됐다.

2020년 6월, 북한은 남북화해의 상징이던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해버렸다.

[X파일 취재팀= 최석진, 유진 기자]

한-미 정치 40년 비사를 엮는 청와대-백악관 X파일. [위키리크스한국]
한-미 정치 40년 비사를 엮는 청와대-백악관 X파일. [위키리크스한국]

 

 

dtpchoi@wikileaks-kr.org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1001호 (공덕동, 풍림빌딩)
  • 대표전화 : 02-702-2677
  • 팩스 : 02-702-16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소정원
  • 법인명 : 위키리크스한국 주식회사
  • 제호 : 위키리크스한국
  •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1
  • 등록일 : 2013-07-18
  • 발행일 : 2013-07-18
  • 발행인 : 박정규
  • 편집인 : 박찬흥
  • 위키리크스한국은 자체 기사윤리 심의 전문위원제를 운영합니다.
  • 기사윤리 심의 : 박지훈 변호사
  • 위키리크스한국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위키리크스한국. All rights reserved.
  • [위키리크스한국 보도원칙] 본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립니다.
    고충처리 : 02-702-2677 | 메일 : laputa813@wikileaks-kr.org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