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프리즘] 북한 핵문제, 미중 갈등과 한국…구글 ‘바드’에게 물어보니 
[AI 프리즘] 북한 핵문제, 미중 갈등과 한국…구글 ‘바드’에게 물어보니 
  • 유 진 기자
  • 승인 2023.05.12 05:29
  • 수정 2023.05.12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의 챗GPT '바드' /구글 캡쳐
구글의 챗GPT '바드' /구글 캡쳐

구글이 만든 사람처럼 묻고 답하는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바드'를 10일(현지시간)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180개 나라에서 전면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구글은 '바드'에 1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는 최신 언어 모델은 물론 과학과 수학 추론, 코딩작업 등의 기능이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영어로 서비스 해 온 구글은 한국어, 일본어를 시작으로 앞으로 40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구글 ‘바드’의 한글 서비스를 받으려면 구글에서 Bard.google.com 페이지를 검색해 다운받으면 된다.

구글 바드의 답변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북핵문제, 한중-한미 관계 등 몇가지 질문을 던져보았다. 

[질문] 북한 핵무기 문제의 해법을 제시해달라.

[Bard 답변1] 미국, 한국, 중국은 모두 북한의 핵무기 개발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 세 나라는 북한에 대한 접근 방식에 있어 차이가 있습니다.

미국은 북한에 대한 강경책을 지지해 왔으며,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압박해 왔습니다. 한국은 더 유연한 접근 방식을 지지해 왔으며, 북한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 왔다. 중국은 북한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이며,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압력을 가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미국, 한국, 중국은 북한 핵문제에 대한 공동의 입장을 찾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진전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이 세 나라는 북한에 대한 접근 방식에 있어 차이가 있으며,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북한 핵문제는 복잡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미국, 한국, 중국이 협력해야 하는 문제이며, 세 나라 모두 북한 핵무기 개발의 위험성을 인식해야 합니다.

다음은 미국, 한국, 중국이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입니다.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를 강화합니다. 경제 제재는 북한이 핵무기와 미사일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자금과 기술을 얻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인도적 지원은 북한 주민의 삶을 개선하고 북한 정부가 핵무기와 미사일을 개발할 필요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북한에 대한 외교를 강화합니다. 북한에 대한 외교는 북한 정부가 핵무기와 미사일을 포기하도록 설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제 사회와 협력합니다. 미국, 한국, 중국은 국제 사회와 협력하여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국제 사회의 단결은 북한 정부가 협상 테이블에 나오도록 압력을 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북한 핵 문제는 복잡한 문제이며 해결책은 하나가 아닙니다. 미국, 한국, 중국은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할 것입니다.

[Bard 답변2] 미국, 한국, 중국은 동북아시아에서 세 가지 주요 강대국입니다. 이 세 나라는 경제, 안보 및 외교 정책과 관련하여 복잡하고 때로는 긴장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미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나라이며 한국과 중국 모두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미국은 한국의 가장 중요한 동맹국이며 중국의 주요 경쟁자입니다. 미국은 중국이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을 우려하고 있으며 한국이 중국의 팽창주의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한국은 미국과 중국 사이의 전략적 위치에 있는 중소국입니다. 한국은 미국의 동맹국이지만 중국과도 긴밀한 경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한국은 미국과 중국의 갈등에 끼어들고 싶지 않으며 양국 모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힘써 왔습니다.

중국은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 대국이며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큰 나라입니다. 중국은 미국의 주요 경쟁자이며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중국은 한국과 미국의 동맹을 우려하고 있으며 양국 모두와 경쟁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미국, 한국, 중국의 관계는 복잡하고 때로는 긴장됩니다. 이 세 나라는 경제, 안보 및 외교 정책과 관련하여 많은 이해 상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세 나라는 또한 상호 이익이 되는 많은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이 세 나라의 관계가 어떻게 발전할지는 불분명하지만, 세 나라 모두 동북아시아의 안정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 한국, 중국은 모두 북한의 핵무기 개발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 세 나라는 북한에 대한 접근 방식에 있어 차이가 있습니다.

미국은 북한에 대한 강경책을 지지해 왔으며,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압박해 왔습니다. 한국은 더 유연한 접근 방식을 지지해 왔으며, 북한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중국은 북한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이며,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압력을 가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미국, 한국, 중국은 북한 핵문제에 대한 공동의 입장을 찾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진전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이 세 나라는 북한에 대한 접근 방식에 있어 차이가 있으며,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북한 핵문제는 복잡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미국, 한국, 중국이 협력해야 하는 문제이며, 세 나라 모두 북한 핵무기 개발의 위험성을 인식해야 합니다. 

구글의 챗봇 Bard. /Google
구글의 챗봇 Bard. /Google

[질문] 미국- 중국의 갈등과 한국 관계에 대해 설명해달라.

[Bard 답변1] 미국, 한국, 중국은 동북아시아에서 세 가지 주요 강대국입니다. 이 세 나라는 경제, 안보 및 외교 정책과 관련하여 복잡하고 때로는 긴장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미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나라이며 한국과 중국 모두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미국은 한국의 가장 중요한 동맹국이며 중국의 주요 경쟁자입니다. 미국은 중국이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을 우려하고 있으며 한국이 중국의 팽창주의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한국은 미국과 중국 사이의 전략적 위치에 있는 중소국입니다. 한국은 미국의 동맹국이지만 중국과도 긴밀한 경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한국은 미국과 중국의 갈등에 끼어들고 싶지 않으며 양국 모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중국은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 대국이며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큰 나라입니다. 중국은 미국의 주요 경쟁자이며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중국은 한국과 미국의 동맹을 우려하고 있으며 양국 모두와 경쟁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은 한국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지역 및 글로벌 현상이다. 한반도는 미중 갈등에 있어 전략적 요충지이며, 갈등의 여파는 한국 경제, 안보 및 외교정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은 무역, 기술, 군사 등 여러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두 나라는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으며, 미국은 중국의 기술 기업에 제재를 가하고 있다. 또한, 미국은 중국의 군사력 확장을 우려하고 있으며, 중국은 미국의 군사 개입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미중 갈등은 한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한국은 미국과 중국의 주요 무역 파트너이며, 갈등으로 인해 무역이 위축될 경우 한국 경제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갈등으로 인해 한국 기업이 미국과 중국의 제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미중 갈등은 한국 안보에도 위협이 될 수 있다. 한국은 미국의 동맹국이며, 갈등으로 인해 미국의 군사 개입이 필요할 경우 한국이 분쟁의 직접적인 당사자가 될 수도 있다. 또한, 갈등으로 인해 한반도 주변의 긴장이 고조될 경우 한국이 북한의 도발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미중 갈등은 한국 외교정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국은 미국과 중국의 관계를 모두 유지해야 하는 딜레마에 처해 있습니다. 한국은 미국의 동맹국이지만, 중국과의 경제적 관계도 중요합니다. 한국은 미중 갈등에서 중립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두 나라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받을 수도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은 한국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지역 및 글로벌 현상이다. 한반도는 미중 갈등에 있어 전략적 요충지이며, 갈등의 여파는 한국 경제, 안보 및 외교정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은 무역, 기술, 군사 등 여러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두 나라는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으며, 미국은 중국의 기술 기업에 제재를 가하고 있다. 또한, 미국은 중국의 군사력 확장을 우려하고 있으며, 중국은 미국의 군사 개입에 대비하고 있다.

미중 갈등은 한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한국은 미국과 중국의 주요 무역 파트너이며, 갈등으로 인해 무역이 위축될 경우 한국 경제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갈등으로 인해 한국 기업이 미국과 중국의 제재를 받을 수도 있다.

미중 갈등은 한국 안보에도 위협이 될 수 있다. 한국은 미국의 동맹국이며, 갈등으로 인해 미국의 군사 개입이 필요할 경우 한국이 분쟁의 직접적인 당사자가 될 수도 있다. 또한, 갈등으로 인해 한반도 주변의 긴장이 고조될 경우 한국이 북한의 도발에 노출될 수도 있다.

미중 갈등은 한국 외교정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국은 미국과 중국의 관계를 모두 유지해야 하는 딜레마에 처해 있다. 한국은 미국의 동맹국이지만, 중국과의 경제적 관계도 중요하다. 한국은 미중 갈등에서 중립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두 나라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받을 수도 있다.

미중 갈등은 한국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 및 글로벌 현상이다. 한국은 갈등의 여파에 대비하고, 자국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Bard 답변2] 미국과 중국의 갈등은 한국에 큰 도전입니다. 한국은 미국의 가장 중요한 동맹국이지만 중국과의 경제적 관계도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은 두 강대국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쉽지 않습니다.

미국은 중국이 세계의 지배적인 세력이 되는 것을 막으려 하고 있으며, 중국은 미국의 리더십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 갈등은 무역 전쟁, 기술 전쟁, 군사적 긴장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 미국과 중국의 갈등에서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무역 전쟁은 한국 기업에 피해를 줄 수 있으며, 기술 전쟁은 한국의 첨단 기술 개발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군사적 긴장은 한국의 안보를 위협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 두 강대국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에 휘말리지 않으면서 양국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한국은 또한 자신의 국익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한국은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한국은 강력한 경제와 민주적인 정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은 또한 강력한 군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두 강대국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고 국익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Bard 답변3] 미중 갈등은 미국과 중국 간의 전략적 경쟁과 갈등의 시대입니다. 갈등은 무역, 기술, 군사 분야에서 벌어지고 있으며 세계 경제와 안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미중 갈등은 미국과 중국이 세계에서 지배적인 힘이 되기 위해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수십 년 동안 세계의 리더였지만 중국은 빠르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세계 2위 경제대국이며 군사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중국이 세계의 지배적인 힘이 되는 것을 막으려 하고 있으며 중국은 미국의 글로벌 패권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미중 갈등은 세계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무역 전쟁은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인상하고 글로벌 경제 성장을 둔화시켰습니다. 기술 전쟁은 미국과 중국 기업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능력을 저해하고 있으며 글로벌 공급망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미중 갈등은 세계 안보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군비 경쟁은 두 나라 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으며 갈등이 무력 충돌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중국은 남중국해에서 영유권 분쟁을 일으키고 있으며 대만을 침공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한국은 미중 갈등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한국은 미국의 동맹국이지만 중국의 중요한 무역 파트너이기도 합니다. 한국은 미중 갈등으로 인해 경제적, 안보적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은 미중 갈등에서 균형 잡힌 외교 정책을 추구해야 합니다. 한국은 미국과 중국 모두와 긴밀히 협력해야 하며, 양국 간의 갈등에 휘말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몽골에 있는 칭기스칸 동상. /연합뉴스
몽골에 있는 칭기스칸 동상. /연합뉴스

기자는 바드에게 짓궂은 질문도 던져보았다. 칭키스칸은 자연사 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바드에게는 자살한 것으로 전제하고 물어보았다.

[질문] 칭기스칸이 자살했다는 설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Bard] 칭기스칸은 자살하지 않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1227년 8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칭기스칸의 죽음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가장 유력한 설은 그가 전쟁 중 병에 걸려 사망했다는 것입니다.

칭기스칸은 몽골의 군사 지도자이자 정복자입니다. 그는 1162년에 태어나 1227년에 사망했습니다. 칭기스칸은 몽골을 통일하고 중앙아시아와 동유럽의 대부분을 정복했습니다. 그는 뛰어난 군사 전략가이자 전술가였으며 그의 군대는 무적이라고 여겨졌습니다. 칭기스칸은 또한 뛰어난 정치가였으며 그의 제국은 그의 죽음 이후에도 수세기 동안 번영했습니다. 

세종대왕과 훈민정음. /WIKI DB
세종대왕과 훈민정음. /WIKI DB

바드는 한국 고유의 사안들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을지 궁금해 훈민정음과 지방 여행(예를 들어, 부여)에 대해 물어보았다. 

[질문] 훈민정음의 역사적, 문화적 의미에 대해 설명해달라.

[Bard] 훈민정음은 세종대왕이 1443년에 창제한 문자로, 한국 고유의 문자입니다. 훈민정음은 28개의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리 나는 대로 글자를 쓰기 때문에 배우고 사용하기 쉽습니다. 훈민정음은 한글이라고도 불리며,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훈민정음은 세종대왕의 애민정신과 과학 정신이 담긴 위대한 문화유산입니다. 세종대왕은 백성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훈민정음을 창제하였으며, 훈민정음은 한국어의 소리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과학적인 원리로 만들어졌습니다. 훈민정음은 한국어의 발전과 보급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한국 문화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에도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훈민정음은 한국인의 자부심이자 긍지의 원천입니다. 훈민정음은 한국 고유의 문자이며, 한국어의 소리를 가장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자입니다. 훈민정음은 한국인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며,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질문] 부여를 여행하려고 하는데…

[Bard] 부여는 백제의 고도이자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곳입니다. 부여에는 백제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유적과 사찰이 많아 역사와 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꼭 한번 방문해야 할 곳입니다.

부여 여행에서 가장 먼저 가봐야 할 곳은 백제문화단지입니다. 백제문화단지는 백제의 궁궐과 관청, 민가 등을 재현해 놓은 곳으로 백제의 생활상을 생생하게 엿볼 수 있습니다. 백제문화단지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곳은 능사입니다. 능사는 백제의 3대 성왕의 무덤인 능산리고분군에 있는 사찰로 백제의 대표적인 사찰 중 하나입니다. 능사에는 오층 목탑과 대웅전 등 백제시대의 건축물이 잘 남아있습니다.

부여에서 또 다른 볼거리는 부소산성입니다. 부소산성은 백제의 마지막 수도인 사비의 성이었던 곳으로 산 정상에는 부소산성이 있습니다. 부소산성에서는 백마강과 부여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며, 야경도 아름답습니다.

부여에는 이 외에도 정림사지, 낙화암, 구드래조각공원 등 볼거리가 많습니다. 

한편, 이들 질문-답변 외에 팩트에 근거한 질문들을 던져보았으나, 사실과 다른 답변도 적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챗봇의 답변은 어디까지나, 인터넷에 떠 있는 글들을 정리한 것이므로 오류를 내포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고 있다.

사실 검증이 되지 않은 결과물들이기 때문에 마치 진실인 것처럼 이해하고 활용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특히 AI 챗봇의 글을 인용해 '책임 있는 문서'에 활용할 경우 모든 책임은 인용한 사람 자신이 져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위키리크스한국= 유 진 기자]

 

 

yoojin@wikileaks-kr.org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1001호 (공덕동, 풍림빌딩)
  • 대표전화 : 02-702-2677
  • 팩스 : 02-702-16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소정원
  • 법인명 : 위키리크스한국 주식회사
  • 제호 : 위키리크스한국
  •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1
  • 등록일 : 2013-07-18
  • 발행일 : 2013-07-18
  • 발행인 : 박정규
  • 편집인 : 박찬흥
  • 위키리크스한국은 자체 기사윤리 심의 전문위원제를 운영합니다.
  • 기사윤리 심의 : 박지훈 변호사
  • 위키리크스한국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위키리크스한국. All rights reserved.
  • [위키리크스한국 보도원칙] 본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립니다.
    고충처리 : 02-702-2677 | 메일 : laputa813@wikileaks-kr.org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