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건설 신사업] 한화·HDC현산 ‘잠실 마이스 복합단지‘ 청사진…한국 랜드마크 되나?
[K-건설 신사업] 한화·HDC현산 ‘잠실 마이스 복합단지‘ 청사진…한국 랜드마크 되나?
  • 안준용 기자
  • 승인 2023.09.20 08:00
  • 수정 2023.09.2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시장, 캐나다서 경기 관람…잠실 돔구장‧전시컨벤션센터 구상 제시
한화건설 “잠실 마이스, 대한민국 대표할 미래지향적 복합 공간으로 조성“
HDC현산 “풍부한 디벨로퍼 경험 살려 도시재생 복합개발사업 제시할 것“
서울시, 돔구장·전시컨벤션센터에 수변 조성…새로운 문화‧산업거점 발돋움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 조성사업 조감도. [자료=한화건설]

서울시가 추진하는 잠실 돔구장과 그 일대의 ‘스포츠·마이스(MICE) 복합단지’ 계획이 점점 현실화되는 모습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현시시간 16일 캐나다의 메이저리그 구단 토론토 블루제이스 홈구장 ‘토론토 로저스센터(Rogers Centre)’를 방문해 “잠실에 돔구장을 포함하여 세계적 수준의 ‘스포츠․마이스(MICE) 복합단지’와 함께 한강과 연계한 수변생태문화공간을 조성할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현지시간 16일 캐나다 토론토 로저스센터에서 시구를 하고 류현진 선수가 시포를 했다. [사진=서울시]

지난 2013년부터 추진된 ‘스포츠·마이스(MICE) 복합단지’는 ‘영동 마이스(MICE) 복합단지‘로 불리다가 ‘국제교류 복합지구‘, ‘글로벌 스포츠·마이스 야구장‘ 등 다양한 이름들을 거쳤다.

잠실 마이스 복합공간 조성사업은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약 35만㎡의 부지에 전시·컨벤션, 야구장 등 스포츠‧문화시설과 이를 지원하는 업무·숙박·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약 2조1600억원 규모로 복합시설로는 국내 최대 민간투자사업이다.

잠실 스포츠·MICE 복합공간 조성사업(안) 단지배치도. [자료=서울시]

이 사업은 민간투자 파트너를 찾기 시작한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2021년 3월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이후 5월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 조성 민간투자 사업 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안)’이 서울시의회에서 통과됐다.

2년전 우선협상대상자 평가는 ‘한화-하나 컨소시엄‘과 ‘무역협회 컨소시엄‘ 2파전으로 치뤄졌다. ‘한화-하나‘에서 한화건설, HDC현대산업개발, 금호건설, 중흥건설, 우미건설이 건설 부문을, 하나금융투자, HDC자산운용, 신한은행, 이지스자산운용, HDC자산운용이 금융을 맡고 킨텍스, 넥슨, 아이파크몰, 한화갤러리아, 한화호텔앤리조트, 한화큐셀, 한화시스템, 메가존, 씨에스프라퍼티가 서비스를, 설계는 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나우동인건축사사무소가 담당하게 됐다.

‘무역협회 컨소시엄‘은 현대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 SK에코플랜트이 건설을, KB국민은행, KB자산운용, KB증권, 한국투자증권, NH증권이 금융 부문을 담당하고 CJ, 인터파크, 롯데호텔, 조선호텔, 엠베서더호텔, 롯데쇼핑, 신세계프라퍼티가 서비스를,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가 설계를 맡는 것으로 참여했다.

한화건설·하나금융·HDC그룹의 ‘서울 스마트 마이스파크‘(Seoul Smart MICE-Park) 계획안이 최종 통과됐고 이 계획안을 기반으로 서울시가 구체화된 조성안을 발표한 것이다. 1단계 준공은 2026년, 2단계 준공은 2029년 3월 예정이다.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 조성사업 조감도. [자료=한화건설]

한화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이 보여줄 시너지 효과

한화건설 측은 “한화 컨소시엄은 잠실 마이스 복합공간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파퓰러스를 비롯해 킨텍스, 넥슨, 신라호텔, 갤러리아, 아이파크몰, 한화시스템 등 각 분야 최고 파트너사들과 함께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화건설에 따르면 미국 양키 스타디움을 설계한 파퓰러스가 참여해 국제적 인지도와 전문성을 한층 높혔다는 평가다. 파퓰러스는 스포츠 경기장, 아레나, 마이스 분야에서 글로벌 1위의 전문 설계 및 컨설팅 업체다.

파퓰러스는 미국 메이저리그를 상징하는 양키 스타디움을 포함해서 메이저리그 야구 경기장 절반 이상을 설계하거나 리노베이션을 담당한했다. 영국에서는 손흥민 선수가 뛰고 있는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과 잉글랜드 대표팀의 웸블리 스타디움 등을 설계하는 등 전 세계에서 다채로운 랜드마크를 디자인해 왔다.

파퓰러스의 한국 대표 백원경 이사는 지난 2021년 “잠실 스포츠 마이스 복합공간의 글로벌 비전과 국제적인 전문성이 국제교류구역을 완성하는 핵심 요소”라면서 “현재 BTS(방탄소년단), 오징어게임 등 K-콘텐츠가 글로벌 확산을 가속화하고 있고 이러한 수준에 맞는 혁신적인 마이스 복합공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메타버스,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공연과 전시, 시설물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통합플랫폼과 자율주행셔틀, 도심항공모빌리티(UAM)과 버티포트까지 스마트 컴플렉스를 잠실에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자립도 의무비율보다 2배 이상 높은 탄소중립 컴플렉스를 추진한다. 

잠실 스포츠·MICE 복합공간 조성사업(안) 조감도. [자료=서울시]

한화 컨소시엄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당시 한강과 88올림픽의 유산을 바탕으로 잠실을 문화, 스포츠, 이벤트가 융합된 글로벌 서울의 새로운 문화-비즈니스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한 개발안을 제시했다. 또한, 민간의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해 독보적인 디자인과 미래 기술을 접목하면서도 탄소중립 및 사회적 가치창출을 통해 공공의 이익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화건설 관계자는 “친환경 탄소중립단지 구축을 위해 태양광 대표기업 한화솔루션을 필두로 한화그룹 내 수소산업 관련 계열사들(한화솔루션 큐셀부문 및 첨단소재부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파워시스템 등)의 기술력을 총 집결해 도심형 수소 밸류 체인을 구축할 계획“이라면서 “잠실 마이스 복합단지가 조성되면 스마트모빌리티, K-뷰티, 헬스케어 등 각종 신산업 전시는 물론, 국제회의 등 국제교류업무가 활성화되어 서울의 글로벌 도시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잠실 전시컨벤션 센터(안) 한강변 조감도. [자료=서울시]<br>
잠실 전시컨벤션 센터(안) 한강변 조감도. [자료=서울시]

HDC현대산업개발도 이미 고척 스카이돔을 성공적으로 준공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잠실 스포츠 마이스 민간투자사업을 단순한 제2의 코엑스 건설사업을 넘어 서울의 새로운 중심이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래지향적 복합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광운대역세권, 용산철도병원부지, 공릉역세권 개발사업, 청라의료복합타운 등 복합개발사업으로 쌓아온 노하우와 HDC그룹 계열사들과 연계된 콘텐츠를 도입해 사업 경쟁력과 시너지를 극대화할 방침“이라면서 “수원 아이파크 시티, 해운대 아이파크, 용산 아이파크몰, 용산역 전면공원 지하공간 개발사업 등 풍부한 디벨로퍼 경험을 바탕으로 주요 거점지역에 주거와 문화, 지역의 콘텐츠 등 공간이 지닌 잠재력을 끌어내고 도시를 재생시키는 다양한 복합개발사업을 선보이며 도시의 미래상을 제시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외 사업 경험과 역량을 총동원해 성공적으로 잠실과 코엑스 일대를 새로운 랜드마크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것이 한화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의 목표다.

잠실 돔구장(안) 실내 조감도. [자료=서울시]

잠실의 또다른 랜드마크, ‘스포츠·마이스(MICE) 복합단지’

한화 컨소시엄의 이러한 목표에 서울시도 적극 화답하는 분위기다. 마이스 복합단지에는 3만석 규모의 돔구장도 건립 예정이며 완공되면 국내 최대 규모의 야구장으로 거듭나게 된다. 잠실 야구장의 ‘한 지붕 두 가족‘인 두산 베어스와 LG 트윈스는 당분간 돔구장을 그대로 쓰되, 그 전까지는 임시 대책으로 서울과 경기권에 있는 야구장을 돌아가면서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관계자는 “돔 형태로 건립돼 우천, 폭염 등 악천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면서 “올스타브레이크와 비시즌에는 대규모 공연과 행사도 개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돔구장이 완공되면 그동안 고척돔만이 누려왔던 우천시 ‘야구 단독 콘서트‘나 대규모 아이돌 콘서트가 잠실에서 열리게 된다.

또한, 내외야를 순환하는 360도 개방형 콘코스(관중석과 연결된 복도공간)와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각종 프리미엄석(스카이박스․필드박스․패밀리존 등)도 도입하고, 야구장과 호텔을 연계 조성하여 객실․레스토랑․피트니스 등 호텔 내 여러 공간에서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세훈 시장이 현지시간 16일 토론토 로저스센터에서 경기를 관람하면서 관계자들과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오세훈 시장 페이스북]

오세훈 시장은 산업화로 고립됐던 수변을 생태공원으로 재편한 ‘토론토 워터프론트(Waterfront)’ 개발사업지를 방문해 한강과 탄천 수변을 활용하여 잠실 일대에 매력적인 수변 생태 여가문화공간을 조성하겠다는 구상도 함께 내놨다.

서울시는 “서울이 가진 천혜의 자연자원 ‘한강’과 ‘탄천’의 매력․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한강 본류~탄천 합수부를 중심으로 기본설계안을 마련해 내년 하반기 본격적인 조성에 들어간다“면서 “최근 ‘그레이트 한강프로젝트’, ‘지천르네상스’ 등과 연계하여 국제교류복합지구와 탄천 사이 단절된 구간을 다양한 동선으로 잇는 보행교를 신설, 주요 주거 상업지역과 지천이 자연스럽게 연결된 수변 상징공간으로 바꿔놓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국제교류복합지구 수변생태 여가문화공간 조성(안) 조감도. [자료=서울시]

한화 컨소시엄이 추진하는 ‘스포츠·마이스 복합단지‘가 완공되면 서울은 물론 대한민국의 새로운 문화, 스포츠, IT, 휴양, 스마트 모빌리티의 중심지가 될 전망이다.

김승모 (주)한화 건설부문 대표이사는 “잠실 마이스를 서울의 새로운 중심이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래지향적 복합공간으로 조성해 나가겠다”면서 “서울시와 협력하여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국가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위키리크스한국=안준용 기자]

junyongahn0889@wikileaks-kr.org


관련기사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1001호 (공덕동, 풍림빌딩)
  • 대표전화 : 02-702-2677
  • 팩스 : 02-702-16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소정원
  • 법인명 : 위키리크스한국 주식회사
  • 제호 : 위키리크스한국
  •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1
  • 등록일 : 2013-07-18
  • 발행일 : 2013-07-18
  • 발행인 : 박정규
  • 편집인 : 박찬흥
  • 위키리크스한국은 자체 기사윤리 심의 전문위원제를 운영합니다.
  • 기사윤리 심의 : 박지훈 변호사
  • 위키리크스한국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위키리크스한국. All rights reserved.
  • [위키리크스한국 보도원칙] 본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립니다.
    고충처리 : 02-702-2677 | 메일 : laputa813@wikileaks-kr.org
ND소프트